사회교육중앙회에서 병원동행매니저 과정을 포함한 인기 과정들을 대상으로 무료 수강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성인이라면 누구나 최초 가입 시 최대 3개 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 실무 역량을 향상하려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병원동행매니저는 거동이 불편하고 혼자 거주하는 노인들이나 특별하게 돌봄이 필요한 환자들은 단독으로 병원을 내원하기 힘들고, 병원의 의료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병원동행서비스가 필요하다. 병원동행매니저는 병원동행을 신청한 사람들에게 내원 이전 안전한 이동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동선을 파악하여 병원 진료실, 약국 동행 등 진료에 필요한 동행서비스를 제공하며, 안내 이후 진료 내용을 보호자에게 전달하고, 가족을 대신해 안전하게 귀가까지 도와주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병원동행매니저의 진로 및 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노인 인구 및 1인 가구의 증가로 혼자 병원에 가기 힘든 사람들이 늘어났고, 의료 절차나 검사 과정이 복잡해지면서 특히, 노인, 장애인, 만성질환자 등의 취약계층은 이동과 진료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개인적인 필요성이 함께 맞물리면서 병원동행 서비스의 중요성이 확대되었고, 대상자들의 병원 내원부터 서류 처리, 약국 동행, 안전관리까지 진행하는 병원동행매니저는 매우 중요한 직업이 될 전망이다.
병원동행매니저를 취득하고 난 후 종합병원, 요양원, 보건소, 노인복지관, 지역사회복지관, 방문요양서비스, 요양병원,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치매예방센터, 노인복지센터, 재가복지시설, 주/야간 노인복지기관, 장애인복지시설, 가정 돌봄 서비스, 병원동행서비스 전문 기업, 지역마다 진행하는 병원안심동행서비스, 홀로 병원진료를 보기 어렵거나 보호자가 필요한 검사나 진료일정에 동행 등 활동에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사회교육중앙회에서 병원동행매니저를 비롯한 인기 교육 과정을 최대 3개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연계 과정으로 노인돌봄생활지원사, 심리상담사, 건강관리사 등 다양한 교육이 마련되어 있어, 관심 있는 수강생들은 관련 분야를 함께 배우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수강을 마친 후 자격증을 취득하면 취업 준비는 물론, 경력 단절 이후 재취업을 원하는 이들에게도 유용하다. 해당 과정들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 등록된 과정으로, 취득한 자격증은 이력서나 자기소개서에 기재할 수 있어 구직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료 수강 및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회원가입을 통해 즉시 수강 신청할 수 있다.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사회교육중앙회로 문의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피앤피뉴스 / 서광석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