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 어휘의 약 60%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하나의 한자를 정확히 알면, 그 한자가 포함된 다양한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거나 새로운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최근 학생들의 문해력과 어휘력 저하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한자 학습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개념어 상당수가 한자로 이루어져 있어, 교과 내용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도 한자 학습은 필수적이다.
그렇다면 한자 공부, 어떻게 해야 효과적일까?
천재교육 관계사 천재교과서의 초등인강 1위(2024 한국갤럽 디지털학습지 부문, 브랜드 점유율 1위) 밀크T초등은 교과서에 자주 쓰이는 한자의 기본 뜻과 음을 익히고, 해당 한자가 들어간 단어들을 함께 학습하면 효과적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초등학생 때 한자 급수 시험에 도전해 보는 것을 추천했다. 목표를 세우고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아이 스스로 동기를 갖고 공부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생은 8급(50자)부터 5급(500자) 수준의 한자 시험에 응시하며, 밀크T초등에서는 한자 능력 검정시험 급수 체계에 맞춘 강의와 문제 유형을 제공해 체계적으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게 돕는다.
그리고 밀크T 태블릿 학습지에 탑재된 S펜으로 학생들이 직접 한자를 쓰면서 익힐 수 있다. 학년별 수준에 맞는 한자 학습은 물론, 초등학교 3~6학년은 문장 속에서 한자어를 자연스럽게 활용해 보는 연습도 가능하다.
아울러 1:1 서술형 첨삭 서비스가 더해져, 아이들이 문장 구성력과 어휘 활용 능력까지 꼼꼼히 피드백 받을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한자 학습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아이들을 위해, ‘한자 고고’, ‘3분 쿡쿡 한자’ 같은 게임형 콘텐츠도 마련돼 있다. 놀이처럼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익힐 수 있어 학습 부담을 줄여준다.
전 과목 학교 공부는 물론 한자와 속담, 교과서 어휘를 쉽고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밀크티초등은 무료 체험 기회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밀크T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 체험 신청자에 한해 초등 입시 정보와 과목별 공부법을 담은 ‘밀크T 학습 전략서’를 증정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