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평생교육의 중요성 인식...평생교육사 인력 부족

이선용 / 2021-08-11 10:09:00


참된 [56차] - 공무원수험신문 -평생교육사-바로송출.jpg

출처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평생교육사의 직무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100세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며, 학령기 학생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지만 성인학습자의 계속 교육 수요와 평생교육 요구는 갈수록 증대될 전망이다.

 

평생교육사는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을 코칭하고, 지도,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역할을 하는 직무이며, 평생교육 시행령에 근거하여 평생교육시설에는 평생교육사 1명이상을 반드시 배치하여야 한다.

 

평생교육의 요구와 중용성의 점점 커지고 있지만, 그에 따른 평생교육을 실천하는 평생교육사의 수는 부족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전문가인 평생교육사의 수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지역별 편차가 심해 성인학습자의 교육기회 및 지원이 공정하지 않다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평생교육사 대표적인 양성 기관으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매년 200명이상의 평생교육사를 배출하고 실습을 지도할 수 있는 평생교육사도 10명이상 배치되어 있는 대표적인 평생교육 실천기관이며,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습과정 전과목 개설 특별반을 운영중이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평생교육 실천 기관이며, 2021년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으로부터 평생교육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 및 실습 학습과정에 대한 전 과목 평가인정을 승인 받았다.

 

특히 주목할 만한 평생교육사 특별반 장학으로는 과목당 3.9만원에 수강이 가능하며, 지역사회평생교육활성화를 위한 특별장학을 시행하고 있는데, 평생교육시설에 재직중인 학습자는 과목당 3만원에서 이론 수강이 가능하다.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이순환 운영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과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성인학습자의 계속교육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때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관리 운영하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은 중요하며 8개월 단기 팩키지 과정으로 등록하면 장학혜택으로 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밝혔다.

 

학교법인 서울디지털대학교가 설립한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원격단위 학습과정을 운영하는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며, 2013년 우수기관으로 선정, 교육부 감사장을 수여받은 공신력 있는 기관이다.

 

현재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에서는 2021학년도 2학기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개강반을 모집중에 있으며, 자세한 모집요강 및 장학혜택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