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생활안전분야 7급 과목별 총평] 국어 - 기미진

/ 2017-10-31 14:39:00

국어.JPG
 
2017 국가직 7급 추가 시험은 지난 826일에 있었던 정기 시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까다로운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시험장에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는 지난 국가직 7급 시험 때보다 한결 높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문제 유형은 상단의 분석표와 같이 문법/규범은 정기 시험과 동일하게 7문제가 출제되었으며, 비문학/독해와 문학의 경우 세 문제가 늘어나서 총 1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어휘/한자의 경우 다소 평이한 수준으로 2문제가 출제되어 어휘/한자 문제로 인한 변별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한자가 포함된 고전 문학 작품의 해석 문제가 출제되어 실제 어휘/한자 문제는 3문제로 볼 수 있겠습니다. 문법/규범의 경우에도 대체로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고전 문학 작품의 해석과 결합된 고전 문법 문제가 출제되어 어려운 문제 중 하나로 느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평시조 종장의 율격이나 청자의 반응문제와 같이 제시된 지문을 해석한 후 적용하는 유형이 출제되어 시험의 난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다른 시험에서 출제되지 않았던 외래어 표기법과 문장 부호 사용법 관련 문제가 출제되었는바, 다시 한 번 전 범위 학습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국가직/지방직 시험에서 선호하는 높임법 관련 문제가 7급뿐만 아니라 9급 시험에서 각 1문제씩 출제되었으므로 앞으로 국가직/지방직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높임법과 언어 예절 부분까지 꼼꼼히 학습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대비는 다음과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 문법/규범의 경우에는 고전 문법을 포함하여 한글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등 전 범위에 걸쳐서 본인이 준비하는 시험의 기출 변형 문제를 통해 꾸준히 문제풀이 연습을 합니다.

 

- 비문학/독해 및 문학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별(중심내용 찾기, 서술방식 등)로 매일 2~3문제씩 풀고 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고전 문학 작품의 경우 해당 작품의 형식적인 면과 함께 현대어 풀이를 학습하도록 합니다.

 

- 어휘/한자의 경우에는 항상 강조하듯이 암기만이 우리의 살길이므로 매일 30분씩 시간을 할당하여 기출 어휘/한자를 중심으로 암기해 나가도록 합니다. 단순 암기는 머릿속에 남지 않으므로 매번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서 암기할 수 있도록 시간, 장소, 분량, 암기 방식을 바꿔 가며 여러분의 뇌가 신선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7급 시험을 대비하는 경우 한문의 해석뿐만 아니라 뜻이 통하는 관용구 및 속담까지 연결해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이번 시험 결과는 잊고 담대하게 앞으로 남은 시험에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