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청년 공무원, 법제처 방문해 AI 입법지원 시스템 체험

마성배 기자 / 2025-07-10 11:51:33
AI로 법령 검색하는 한국 시스템에 큰 관심…디지털 행정 역량 강화 목적
▲베트남 법무부 소속 공무원 연수단, 법제처 방문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대한민국의 디지털 법제 시스템이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7월 9일, 베트남 법무부 소속 청년 공무원 연수단이 법제처를 찾아 한국의 정부입법 시스템과 AI 기반 법령정보 서비스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이번 방문은 베트남 법무부의 요청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강국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의 입법 행정 경험을 공유받기 위해 마련됐다. 베트남 측은 이를 통해 자국 공무원들의 법제 업무 역량을 끌어올리고자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수단으로 참여한 베트남 법무부 소속 청년 공무원 8명은 법제처의 정부입법 총괄 기능과 국가법령정보센터 운영 시스템을 중심으로 교육을 받았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일상 언어나 문장을 입력하면 관련 법조문을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지능형 법령검색 시스템’, 그리고 입법 실무자들이 사용하는 ‘정부입법지원시스템’에 깊은 관심을 보였다.

김진 법제정책국장은 “그동안 법제처와 베트남 법무부는 법제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왔고, 최근에는 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협력이 확대되고 있다”며, “K-법제의 강점을 베트남에 적극적으로 공유해 양국의 발전과 협력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