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성교육협회, 광명시 학교와 손잡고 디지털윤리교육 집중 실시

마성배 기자 / 2024-03-08 11:35:19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원격수업 등 비대면 소통이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 공간에서의 책임, 존중, 배려 등의 디지털윤리교육의 강화가 요구되고 있다. 교육현장의 디지털변화의 속도에 발맞춰 디지털 윤리의식의 성장에 대한 교육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한국인성교육협회에서는 건강한 미디어 생활에 관심을 갖고, 디지털 시민으로서의 디지털 윤리의 필요성을 알 수 있도록 '디지털윤리-인성네티켓'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난 4년간 전국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특히 2024년에는 광명시의 요청에 따라 광명시 소속 학교들에 집중적으로 인성교육, 디지털윤리교육을 병행해 많은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지속, 발전하는 미디어 세상에서 디지털 시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개발된 위 디지털윤리-'인성네티켓' 프로그램은 감성 기반 행동화 교육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인지적 변화를 통해 정서가 변화하고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변화되어 건강한 인성 행동으로 태도가 전환되는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1교시, '미디어, 너는 누구니?'는 '자기인식'을 주제로 나의 하루 미디어 루틴, 미디어 의존도 체크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2교시는 '책임 있는 미디어 생활'로 '책임'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퀴즈를 통한 저작권 알아보기, 디지털 발자국, 디지털 생활 토론 등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세한 커리큘럼은 한국인성교육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디지털윤리-인성네티켓' 프로그램은 개별 교재와 모둠 토론 교구를 활용하여 진행되며, 해당 수업을 들은 학생은 "나의 디지털 생활을 돌아볼 수 있었다.", "상대방의 권리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춘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지식과 온라인에서도 사회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적절하게 대화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다."와 같은 참여소감을 전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