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사이버대학’ 협력 강화…머큐어 마곡서 국제 컨퍼런스 개최

마성배 기자 / 2025-09-16 11:24:5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9월 17~18일 AACA·ACU 국제회의…온라인 고등교육 지속 협력 논의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한국과 아세안 10개국이 온라인 기반 고등교육 협력 체계를 한층 강화하기 위해 머리를 맞댄다.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케리스·원장 정제영)은 오는 9월 17일부터 18일까지 서울 머큐어 마곡 호텔에서 ‘아세안 자문위원회(AACA)’와 ‘ACU 국제 컨퍼런스’를 연계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첫날인 17일 열리는 아세안 자문위원회(AACA)에서는 ▲아세안 사이버대학(ACU) 전년도 성과와 추진 경과 ▲차년도 사업 계획 ▲온라인 고등교육 활성화를 위한 메타데이터 표준 연구 ▲한-아세안 공동 교육과정 운영 청사진 등이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참석자들은 그간의 상호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ACU의 지속 가능한 운영 전략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어 18일에는 「제178회 KERIS 디지털교육 포럼」과 연계한 ACU 국제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한-아세안 고등교육의 유연성 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주제로 열리며, 중앙대 송해덕 교수가 기조연설을 맡는다. 각국 대표단은 자국의 온라인 고등교육 정책과 사업 사례를 발표하고, 역내 고등교육 교류 확대 방안도 공유한다.

정제영 케리스 원장은 “이번 회의는 아세안 사이버대학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협력 기반을 공고히 하는 뜻깊은 자리”라며 “앞으로 ACU 플랫폼이 단순한 온라인 학습 공간을 넘어 한국과 아세안을 잇는 디지털 교육 혁신의 허브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