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성적에 맞는 로스쿨은?”...뜨거운 열기 속 ‘로스쿨 입학설명회’ 성료

마성배 기자 / 2024-08-24 10:34:47
8월 22일~2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
행사 종료 후 수험생과 관계자 모두 긍정적
로스쿨 원서접수 9월 23일(월)~27일(금)
‘가’군 면접일정 10월 28일~11월 10일, ‘나’군 면접 11월 11일~24일 진행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지난 20일 법학적성시험 성적이 발표되면서 2025학년도 로스쿨 입시를 위한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9월 23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되는 로스쿨 원서접수를 앞두고, ‘2025학년도 로스쿨 공동입학설명회’가 8월 22일과 23일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LEET 지원자 역대 최다 인원(1만9400명)을 기록한 올해는 지난해보다 더욱 많은 예비 법조인들의 관심을 받으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전국의 주요 로스쿨들이 한자리에 모여 입학 전형 정보를 제공하는 이번 행사에 이른 시각부터 정보를 얻기 위한 많은 인파로 그 열기가 뜨거웠다.

행사에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수험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보 제공에 주력했다. 각 로스쿨의 입학처장들은 올해 입시 전형에 대한 세부 사항을 설명하며, 장학금 제도와 교육 과정, 취업 지원 시스템 등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했다.

로스쿨별로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과 실무 경험 제공에 대한 설명이 수험생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특히 지방에서 올라온 수험생들이 많아 로스쿨 진학에 대한 전국적인 관심을 실감케 했다.

행사장에는 각 로스쿨 부스가 설치되어 수험생들이 개별적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현장 면담에서는 입시 전략, 합격을 위한 팁, 학업 준비 과정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대화가 오갔다.

한 수험생은 “특정 로스쿨의 특징과 입학 전략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며 “온라인 정보만으로는 부족했던 실질적인 내용을 이 자리에서 알게 되어 로스쿨 준비에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로스쿨 출신 변호사들로 구성된 ‘한국법조인협회’ 부스가 별도로 마련되어 현직 변호사와의 1:1 상담은 수험생들의 참여도가 높았다. 한 참석자는 “선배님들이 실제로 겪은 이야기와 현실적인 조언이 인상 깊었다”며 “단순히 공부만이 아니라 법조인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수험생들 사이에서는 상담 후기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한 수험생은 “학교별로 교수님들과 1:1 상담을 통해 입학 전형의 세부적인 조건과 준비 방향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며 “각 학교의 특성에 맞춰 준비해야 할 부분들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 매우 유익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험생은 “올해 로스쿨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어느 로스쿨에 지원할지 고민이 많았다. 이번 설명회에서 각 학교의 특성을 비교할 수 있어 선택에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특히, 이력서 작성법과 면접 준비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받은 수험생들은 로스쿨 준비에 한층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입을 모았다.

행사를 마무리하며 로스쿨 관계자들은 올해 설명회의 성과에 대해 “이번 설명회는 예비 법조인들이 로스쿨 진학에 있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수험생들에게 질 높은 정보를 제공하고, 로스쿨 진학의 문턱을 낮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각 로스쿨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9월 23일(월)부터 27일(금)까지 진행한 후 LEET 성적, 공인어학성적, 학부 성적,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합격자를 발표한다.

2025학년도 25개 로스쿨 면접일정은 1단계 합격자를 대상으로 가군과 나군으로 나눠 약 한 달간 면접시험을 진행한다. ‘가’군 면접일정은 10월 28일(월)부터 11월 10일(일)이며, ‘나’군 면접은 11월 11일(월)부터 24일(일)까지 진행한다.

최종 합격자는 11월 25일(월)부터 12월 6일(금)까지 각 로스쿨에서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