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구 이전 공공기관 AI 혁신 포럼’ 개최...협업·혁신 본격화

마성배 기자 / 2026-01-29 09:28:30
신보·가스공사·장학재단 등 9개 기관 AI 활용 사례 공유
▲대구 이전 공공기관 AI 혁신 포럼(기관장 단체)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대구로 이전한 공공기관들이 인공지능(AI)을 매개로 협업과 공동 혁신에 본격 나섰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원장 정제영)은 28일 대구 본원 대강당에서 ‘대구 이전 공공기관 AI 혁신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해 12월 체결된 ‘대구시 이전 공공기관 간 AI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의 후속 행사로, 기관별 AI 도입 성과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협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진행됐다.

포럼에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을 비롯해 신용보증기금, 한국가스공사, 한국부동산원, 한국사학진흥재단,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한국산업단지공단, 한국장학재단,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등 대구 이전 공공기관 9곳의 기관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발표 세션에서는 각 기관이 추진 중인 AI 전략과 현장 적용 사례가 소개됐다. 신용보증기금은 AI 기반 서비스 구축 사례를, 한국가스공사는 AX 전략과 AI 활용 현황을 공유했으며,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AI를 활용한 초등 수학 학습 지원 사례를 발표했다. 이 밖에도 부동산 데이터 플랫폼, 기숙사 AI 피난 안내 시스템, 대국민 AI 서비스 등 공공 분야 전반에 걸친 다양한 활용 모델이 제시됐다.

 

▲대구 이전 공공기관 AI 혁신 포럼(환영사_KERIS 정제영 원장)

 


정제영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은 “이번 포럼은 단순한 사례 발표를 넘어, 대구 이전 공공기관들이 AI를 중심으로 경험과 역량을 연결하는 출발점”이라며 “기관 간 협업을 통해 공공부문 AI 활용 성과를 구체화하고 지역 기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 이전 공공기관 AI 협의체’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공동 과제 발굴과 기술 교류를 확대하며, 공공부문 인공지능 활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