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개편 전 마지막 시험…출제 경향 반영해 제작”…EBS 수능특강, 오늘(26일)부터 순차 발행

마성배 기자 / 2026-01-26 08:44:32
30주년 맞은 수능 연계교재…무료 강의·eBook 구독까지 확대
윤혜정·정종영 등 EBSi 대표 강사 무료 강의 제공
변형교재 집중 단속…불법 도용 강력 대응
▲EBS 수능특강 표지(한국교육방송공사 제공)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EBS가 26일부터 202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연계해 출제되는 수능 연계교재 ‘수능특강’을 과목별로 순차 발행한다. 수능 개편 전 마지막 시험을 대비하는 핵심 교재로 꼽히는 만큼 수험생들의 관심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1996년 첫 발행 이후 올해로 30주년을 맞은 ‘수능특강’은 공교육 보완과 사교육 경감을 목표로 제작된 대표적인 수능 연계교재다. 지난해 2026학년도 수능에서 국어 독서 지문 100% 연계, 수학 핵심 아이디어 연계 등 전 영역에서 높은 연계 체감도를 보이며 실효성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27학년도 수능특강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감수를 거쳐 제작되며, 현행 교육과정으로 출제되는 마지막 수능과 밀접하게 연계된다. 출제 경향을 반영한 주요 개념 정리와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수록해, 수능 개편 전 고득점을 노리는 수험생들에게 실질적인 학습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재는 1월 26일부터 과목별로 순차 발행된다.

수능특강은 2월 12일부터 eBook 형태로도 제공된다. EBS 교재 사이트를 통해 단권 구매는 물론 구독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11월까지 모든 교재를 활용할 수 있는 특별 상품 ‘2027 수능패스’도 함께 출시된다. 2월까지는 ‘첫 달 구독 990원’ 이벤트가 진행돼 수험생들의 비용 부담을 낮춘다. 스콘과 굿노트 앱과의 제휴를 통해 EBS에서 구매한 eBook을 외부 학습 앱에서도 열람할 수 있다.

국어 윤혜정, 수학 정종영, 영어 주혜연, 한국사 김준우, 사회탐구 박봄, 과학탐구 박소현 등 EBSi 대표 강사진이 참여한 수능특강 강의는 1월 26일부터 EBS 고교강의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제공된다. 강좌는 전 문항 풀이, 핵심 요약, 고난도 과정 등 3단계로 구성돼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강의 수강자를 대상으로 한 이벤트도 27일부터 진행된다.

EBS는 수능특강 발행 이후 2개월간 변형교재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온·오프라인에서 불법 유출이나 무단 변형이 의심되는 사례를 고교강의 사이트 내 ‘변형교재 신고방’을 통해 접수받아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자체 모니터링도 병행해 수험생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EBS 수능특강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EBS 고교강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