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소방 ‘재난대응 공조체제 구축’ 업무협약 체결

김민주 / 2018-04-30 19:38:00

공무원수험신문256-48.jpg
 
긴급신고 공동대응, 인명구조, 교육지원 등 협력 강화

 

경찰청(청장 이철성)과 소방청(청장 조종묵)424, ‘재난대응 공조체제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재난 유형이 복잡다양화됨에 따라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양 기관이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기관 간 재난 대응 공조체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것이다.

 

이철성 경찰청장과 조종묵 소방청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이날 업무협약식은 재난 현장에서 경찰과 소방이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협력 대상 분야를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양 기관이 상호 다각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약식은 앞으로 재난 현장에서 현장통제 등의 유기적인 협력체계 유지 긴급자동차 신속 출동 기반 조성 인명구조 및 화생방 공동대응 긴급신고 공동대응 관련 협의 교육훈련 지원 등에 각종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그 밖에 양 기관의 협력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방안도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경찰청은 긴급차량 출동경로에 자동으로 신호를 부여하는 긴급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의 확대를 추진하는 등 긴급 차량의 신속출동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소방청은 해당 교육기관에 재난 대응 위탁교육을 편성, 현장 경찰관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그 외 양 기관의 협약 사항 이행 및 지속적 협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 국장급을 대표로 하는 재난안전협의회를 설치운영한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과 교류로 폭넓은 업무협력이 이뤄져 재난 현장에서 공동대응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