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대국민 ‘사건 진행상황 제공 서비스’ 확대

김민주 / 2017-10-31 13:27:00

공무원수험신문 웹용_230-49.jpg
 
전국 경찰관서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내 사건 검색으로

 

경찰청은 앞으로 국민들이 보다 쉽게 고소고발 등 민원사건의 수사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대국민 사건 진행상황 제공 서비스를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국 경찰관서의 홈페이지에 내 사건 검색메뉴를 신설하거나 전면에 재배치하고, 형사사법포털에 제공하는 사건 진행상황 정보를 확대하는 한편, 사건담당 경찰관이 수사 진행상황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할 수 있는 설명통지기능을 개발했다.

 

이번 서비스 개선을 통해, 경찰에 고소고발 등 사건을 접수한 국민은 전국 모든 경찰관서 홈페이지의 내 사건 검색메뉴에서 바로 형사사법포털에 접속해 본인 인증 후 자기 민원 사건의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경찰은 전국 경찰관서 홈페이지에 내 사건 검색메뉴를 신설하거나 바로가기 서비스또는 퀵 메뉴등으로 전면 재배치하고, ‘내 사건 검색메뉴에서 형사사법포털로 직접 연결되도록 함으로써 자기 민원사건의 수사진행상황을 궁금해 하는 국민이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사건 진행상황 제공정보 추가 및 설명통지기능을 개발해, 기존 사건 진행상황 정보제공이 사건접수와 종결정보만을 제공해 민원인 입장에서 중간 진행상황을 알 수 없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피고소인피고발인 조사정보를 사건 진행상황 정보에 추가하고, 사건 담당이 변경된 경우에는 사건 담당자 변경사항도 제공하도록 개선했다. 아울러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민원인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설명통지기능을 추가해 민원인이 원하는 경우 같은 내용을 문자메시지로도 발송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경찰청은 고소고발 등 민원사건만을 대상으로 하는 수사 진행상황 제공 서비스를 사기절도 등 신고 사건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대국민 수사진행 상황 제공 서비스 확대개선작업이 경찰수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한층 높일 것으로r 기대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