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수업, 교실을 바꾸다”…교육부, 부산서 아이에답 마스터교원 성과 공유

마성배 기자 / 2026-01-14 18:43:23
‘2025 아이에답 성과공유회’ 개최…교원·교육청·기업 등 500여 명 참여
AI융합교육 실천 사례 전면 공개…1,500명 신규 마스터교원 중 시도 대표 17명 표창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인공지능(AI)과 디지털 기술을 교실 수업에 접목하는 교육 혁신 성과가 부산에서 한자리에 모인다.

교육부(장관 최교진)는 15일 부산 파라다이스호텔에서 ‘2025년 아이에답(AIEDAP) 사업 성과공유회’를 열고, 인공지능(AI)융합교육을 현장에 확산해 온 ‘아이에답 마스터교원’들의 실천 성과를 공유한다고 밝혔다.

아이에답(AIEDAP, AI Education Alliance & Policy Lab) 사업은 인공지능(AI)융합교육을 주도적으로 실천하고 학교 현장에 확산할 선도 교원인 ‘마스터교원’을 체계적으로 양성해 수업 혁신을 지원하는 교육부 핵심 사업이다. 올해는 마스터교원의 전문성 강화, 수업 실천 기반 현장 연수 운영, 지역 특성에 맞춘 권역별 특화 과제 추진 등을 중심으로 사업이 운영됐다.

성과공유회에는 현장 교원과 마스터교원, 시도교육청·교원양성기관 관계자, 유관기관과 민간기업 관계자 등 500여 명이 참여하며, 현장 300여 명과 온라인 200여 명이 동시에 소통한다. 행사는 교류와 성과 확산을 강화하기 위해 ‘네트워킹 존’과 ‘사례나눔 존’으로 나눠 운영된다.

네트워킹 존에서는 권역별 사업지원단 부스를 통해 AI·디지털 도구 체험과 교원 연수 자료 전시가 진행된다. 또 올해 신규로 선발된 아이에답 마스터교원 1,500명 가운데 시도별 대표 17명에게 표창장이 수여되며, 2025년 아이에답 사업 추진 경과와 주요 성과 공유, ‘아이에답 이야기 콘서트’도 함께 열린다. 이야기 콘서트에서는 시도교육청과 민간기업, 정부출연연구소 관계자들이 참여해 교원의 AI·디지털 역량 강화 방안과 AI융합교육 확산 전략을 논의한다.

사례나눔 존에서는 ‘확산 및 리더십’, ‘전문성 강화’, ‘연구 및 탐구’ 등 세 영역으로 나눠 일반 교원과 신규·기존 마스터교원, 학술연구모임이 참여한 다양한 AI융합교육 실천 사례가 공유된다.

교육부는 이번 성과공유회를 계기로 마스터교원 중심의 AI융합교육 지원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수업 혁신과 교원 연수가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하도록 정책적 지원을 이어갈 방침이다.

장홍재 교육부 학교정책실장은 “AI·디지털 시대를 이끌 미래 인재 양성에서 교원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마스터교원을 중심으로 축적된 성과를 토대로 교원들의 AI·디지털 역량을 단계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