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재성 선도위원장, 공정사회 선도재단 통해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 확대

마성배 기자 / 2026-01-19 17:21:58

 

 

 

 

 

복재성 선도위원장이 이끄는 공정사회 선도재단이 전국 소년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검정고시 교육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공정사회 선도재단은 학업 중단과 사회적 단절을 경험한 소년원 청소년들이 다시 교육의 기회를 얻고, 사회 구성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번 교육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복재성 선도위원장은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의 필요성에 대해 “소년원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과거에 대한 반복적인 평가가 아니라,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기회”라며 “검정고시 교육은 단순히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이 아니라, 아이들이 사회로 다시 나아가기 위한 출발선”이라고 강조했다. 복재성 공정사회 선도재단 선도위원장은 교육을 통해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공정사회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은 정규 학업 과정 이수가 어려운 환경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공정사회 선도재단은 검정고시 대비 교육을 중심으로 기초 학력 회복, 학습 동기 강화, 단계별 학습 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소년원 청소년들이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스스로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복재성 선도위원장은 “검정고시는 학력 취득 그 자체보다도, 사회로 돌아갈 수 있다는 가능성을 스스로 확인하는 과정”이라며 “소년원 교육은 복지가 아니라 사회 전체를 위한 책임 있는 선택”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정한 사회는 처벌만으로 완성되지 않으며, 교육을 통해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줄 때 비로소 공정이 실현된다”고 덧붙였다.

공정사회 선도재단은 이번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을 단기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장기적인 교육 지원 체계로 운영할 방침이다. 재단은 학습 환경 조성뿐 아니라, 청소년들이 학업 과정에서 좌절하지 않도록 학습 지속을 위한 안정적인 지원 구조를 마련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검정고시 준비 과정이 부담이 아닌 성장의 경험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복재성 선도위원장은 소년원 청소년들이 학업을 통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사회 전체의 안정과도 직결된다고 강조한다. 복재성 공정사회 선도재단 선도위원장은 “소년원 교육은 한 개인을 돕는 차원을 넘어, 사회가 책임을 다하는 방식”이라며 “아이들이 다시 사회로 돌아왔을 때 당당히 설 수 있도록 교육이 그 출발점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공정사회 선도재단은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을 통해 청소년들의 기초 학력 회복은 물론, 향후 진로 선택과 사회 적응에 필요한 기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재단은 교육 중심의 공익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단절 없는 사회 복귀와 공정사회 실현을 위한 역할을 이어갈 계획이다.

재단 관계자는 “복재성 선도위원장을 중심으로 추진되는 전국소년원 검정고시 교육 지원은 공정사회 선도재단의 핵심 사업 중 하나”라며 “앞으로도 교육을 기반으로 한 실질적인 공익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