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 일하는 ‘누구나’ 국비지원, 손해평가사 이동현 강사 신규 강의 개설

마성배 기자 / 2025-09-08 08:00:32

 

 

 

 

 

고용노동부 정식 인가 기관 에듀플러스 원격평생교육원은 손해평가사 시험 준비를 위한 이동현 강사의 신규 온라인 강의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손해평가사 자격증은 농작물 및 가축, 시설 등에 재해로 인한 손해가 발생하면 손해 정도를 공정하게 평가하는 국가전문자격으로, 국가재해보험인 농업재해보험의 핵심인력이다.
최근 이상기후에 따른 자연재해의 증가로 보험가입농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각종 조사를 실시하는 손해평가사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른 관련된 전문교육원이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학습 과정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번에 개설된 이동현 강사의 손해평가사 강의는 기본이론 정립부터 기출문제 분석까지 단계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초보 수험생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이해 중심 강의를 제공하며, 실무 연계 학습을 통해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 손해평가사 국가전문자격의 전망

손해평가사의 경우 시험에 합격 후 관련 협회들을 통해 바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어, 취업스트레스가 낮다. 업무 초기에는 선임자와 동행하여 현장을 익히게 되고, 경력을 쌓은 후 법인 등으로 옮겨서 전문적인 활동과 높은 임금을 기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정년이 없기 때문에 노후에도 안정적인 수입을 기대할 수 있어 은퇴 후 제2의 직업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공인중개사와 행정사 등 여러 자격증을 취득 후 겸업을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어 손해평가사 자격증의 활용도는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다.


◆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학습 방법

손해평가사 시험은 1년에 한 번 시행되는 국가자격 시험이며, 1차 시험과 2차 시험에 모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1차 시험은 객관식 절대평가, 2차 시험은 주관식 절대평가인데, 사례형 문제 및 제시된 값을 토대로 계산된 값을 적어야 하는 시험이므로, 단기간에 준비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다. 따라서 일을 하는 직장인(재직자) 및 근로자는 미리 내년 시험을 위해서 미리 공부를 시작해야만 한다.

1차 시험은 ▲상법보험편 ▲농어업재해보험법령 ▲농학개론 中 재배학 및 원예작물학 등 3개 과목에서 시험 문제가 출제되며,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할 수 있다.
2차 시험은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의 이론과 실무 ▲농작물재해보험 및 가축재해보험 손해평가의 이론과 실무 등 2개 과목에서 출제되며, 빈칸 넣기와 계산문제 등이 출제된다.


◆ 일하는 ‘누구나’ 손해평가사 온라인강의 국비지원

손해평가사 자격증의 경우 일을 하는 직장인(재직자), 근로자, 자영업자 등이라면 고용노동부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를 활용하여 손해평가사 최신강의를 국비지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제도는 한번 신청하면 5년간 활용할 수 있고, 유효기간이 끝나고도 일정 조건을 갖추면 다시 신청해서 활용할 수 있어, 국민평생배움을 실현하는 제도이다.

 

 



국비지원 신청 대상으로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 기간제·일용직 근로자, 파견근로자, 육아휴직자,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만45세이상 대기업근로자가 신청할 수 있어 손해평가사로 진출을 꿈꾼다면, 적은 부담으로 학습을 시작할 수 있다.

이동현 강사는 “손해평가사 시험은 개념 이해가 핵심”이라며, “이번 신규 강의를 통해 수험생들이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자신감을 갖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박승희 강사는 “2차 시험은 내용이 방대하여 학습이 오래 걸리지만, 노력한 만큼 합격을 꿈꿀 수 있는 강의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에듀플러스에서는 전문 강사진이 편성한 강의를 국비지원으로 수강할 수 있고, 해당 강사가 직접 집필한 교재로 수업할 수 있어 전문적인 시험대비가 가능하다.
에듀플러스 관계자는 “손해평가사 과정은 직장인과 농업 종사자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며, “온라인·모바일 수강이 가능하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한 국비지원 혜택도 제공해 학습 편의성과 경제적 부담 완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듀플러스는 손해평가사를 비롯해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1급, 직업상담사 2급, 경비지도사, 행정사 등 다양한 국가자격증 과정을 운영하며 온라인 교육 전문기관으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지금 신청하면 학습교재, 학습플래너 1:1 맞춤학습 지원, 국비과정 수료 시 추가 혜택이 제공되어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에듀플러스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