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2025년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메인 전용화면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연말정산 시즌을 맞아 주민등록등본 등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민원창구를 찾을 필요 없이 정부24에서 클릭 몇 번이면 필요한 서류를 내려받을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2025년 귀속 연말정산 일정에 맞춰 1월 12일부터 1월 30일까지 정부24 누리집에서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국민 누구나 정부24에 접속해 주민등록등본과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 재학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자주 쓰이는 5종 증명서를 보다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연말정산 기간 동안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을 대비해 전용창구를 별도로 운영하고, 접속자가 몰릴 경우 순번 대기 표시 기능을 적용하는 등 정부24 시스템 안정성을 높일 방침이다.
전용창구는 공동·금융인증서와 함께 통신사 PASS,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등 12종의 간편인증 수단, 정부앱과 삼성월렛, KB스타뱅킹 등 7종의 모바일 신분증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올해는 로그인 화면을 개편하고 모바일 신분증에 삼성월렛 등 민간 앱 6종을 추가해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정부24 블로그에서는 전용창구 이용 방법과 자주 묻는 질문을 안내하고, 인스타그램과 X, 카카오스토리 등 SNS 채널을 통해서도 홍보를 이어갈 예정이다. 행정안전부는 정부24를 통한 제증명서 발급은 전면 무료로 제공되지만, 일부 민간 대행 사이트가 발급 대행 수수료를 받는 사례가 있어 반드시 정부24 누리집인지 확인한 뒤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황규철 행정안전부 인공지능정부서비스국장은 “2025년 귀속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국민들이 정부24를 통해 더욱 편리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전용창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개인별 상황에 맞는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