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오늘부터 신청 시작…1인당 10만 원 지급

마성배 기자 / 2025-09-22 11:25:31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윤호중)는 22일 오전 9시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 신청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쿠폰은 소득 하위 90% 국민에게 1인당 10만 원이 지급된다.

이번 2차 지급에서는 신청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할 경우 신분증만 제시하면 별도의 신청서 작성 없이 쿠폰을 수령할 수 있다. 대상자 여부는 건강보험공단, 카드사 홈페이지·앱, 주민센터·은행 영업점에서 확인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오는 10월 31일 오후 6시까지이며, 신용·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신청 첫 주(9월 22일~26일)는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른 요일제가 적용된다. 예컨대 출생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은 화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카드 신청자는 카드사 홈페이지·앱·콜센터·ARS 또는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 날부터 사용 가능하다. 지역사랑상품권은 모바일·카드형·지류형으로 받을 수 있고, 선불카드의 경우 주민센터에서 신분증만 제시해 수령 가능하다.

군 장병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아닌 복무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지급된 소비쿠폰은 11월 30일까지 사용해야 하며, 광역시·특별시는 해당 시에서, 도 지역은 주소지 시·군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사용처는 연 매출 30억 원 이하 소상공인 매장으로 제한되지만, 읍·면지역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 소비자생활협동조합 매장은 매출액 제한 없이 포함된다.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은 경우에는 해당 지자체 가맹점에서 쓸 수 있다.

이의가 있는 경우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또는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접수 건은 지자체와 건보공단 심사를 거쳐 결과가 통보된다.

윤호중 행안부 장관은 “이번 2차 소비쿠폰은 신청 절차 간소화와 사용처 확대를 통해 국민 편의를 대폭 강화했다”며 “국민들께서는 기한 내 꼭 신청해 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