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관리부터 생명존중·AI 신생아 돌보기까지 ‘놀이로 배우는 건강’
![]() |
| ▲찾아가는 유아 대상 겨울방학 집중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진(출처: 경기도교육청) |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겨울방학 기간 유아들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생활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현장 중심의 건강교육에 나선다.
경기도교육청은 9일부터 13일까지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직접 찾아가는 ‘학생건강증진센터 유아 대상 겨울방학 집중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건강증진센터에서 사전 연수를 받은 보건교사들이 도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10개 원을 직접 방문해 진행한다. 교실 밖 이동이 아닌, 유아들이 익숙한 생활 공간에서 체험형 건강교육과 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교육 내용은 유아 발달 단계에 맞춰 놀이와 체험 중심으로 구성됐다.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강 관리와 위생 습관을 비롯해 생명의 탄생 과정과 임신·출산에 대한 기초 이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생아 돌보기 체험 등으로 구성돼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건강과 생명 존중의 가치를 익히도록 했다.
특히 단순 설명 위주의 수업이 아니라 직접 보고 만지고 참여하는 활동 중심으로 진행돼, 유아들이 즐겁게 몰입하면서 건강의 중요성을 체득할 수 있도록 앞으로의 학습과 생활로 이어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겨울방학 집중교육을 통해 유아기부터 올바른 건강 습관을 형성하고 생명을 존중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