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덕·김찬용, ‘K-미술’ 세계에 알린다…4분 영상으로 한국미술 매력 전파

마성배 기자 / 2025-07-30 09:20:48
KB금융과 공동 제작…단색화·프리즈 서울 등 세계 주목하는 ‘K-미술’ 집중 조명
▲이번 한국어 영상의 주요 장면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한국 알리미’로 알려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국내 1호 전업 도슨트 김찬용이 의기투합해 ‘K-미술’의 세계화를 위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4분 분량의 영상물 ‘K-미술, 세계를 날다’는 KB금융그룹과의 공동 제작으로 탄생했으며, 한국어와 영어 버전으로 동시에 공개돼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널리 확산되고 있다.

영상은 한국 미술이 민족 고유의 미의식을 바탕으로 독창적인 기법을 발전시켜 온 역사적 흐름을 소개하며, 특히 세계 미술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단색화’(Dansaekhwa)의 위상을 집중 조명한다. 단색화는 우리말 고유명칭이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보기 드문 화풍으로, 한국 미술의 독자성과 국제적 인지도를 상징한다.

또한 영상은 2022년 세계 3대 아트페어 중 하나인 ‘프리즈’가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개최된 사실을 소개하며, 한국이 글로벌 미술시장에서도 중심축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경덕 교수와 내레이션을 진행한 김찬용

 



서경덕 교수는 “이제 ‘K-미술’은 단순한 트렌드를 넘어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며 “특히 미술시장과 유통방식이 디지털 중심으로 재편되는 지금이야말로 한국미술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했다.

한국어 내레이션에 참여한 김찬용 도슨트는 “직접 목소리로 한국 미술을 소개할 수 있어 매우 뜻깊다”며 “국내외 많은 분들이 영상을 통해 K-미술의 매력을 발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KB금융그룹과 서 교수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한국 전통문화의 역사성과 예술적 가치를 담은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해 전 세계에 소개할 계획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마성배 기자

마성배 기자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