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사회복지사 1급,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은 국비지원 국민내일배움카드 인강으로

전정민

gosiweek@gmail.com | 2022-08-30 16:28:00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전정민 기자] 작년 7월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5월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에 따르면, 장래 근로를 희망하는 55~79세 고령층 비율은 68.1%로 전년대비 0.7%포인트(p) 상승했다.

 

또 근로를 희망하는 이유로 ‘생활비 보탬’이 58.7%를 기록하며 1순위에 올랐다.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평생직장’에 대한 개념이 사라지고,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평생직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정년 없이 활동 가능한 ‘자격증’ 취득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가운데 고용노동부 정식 인가기관 에듀플러스원격평생교육원은 다가오는 사회복지사 1급,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을 대비하여 국민내일배움카드 국비지원 인강 신규개강반 훈련생을 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과목별 전문강사 초빙으로 강의의 품질을 한층 끌어올렸으며, 근로자 과정이므로 고용보험에 가입된 직장인(재직자), 근로자, 육아휴직자, 무급휴직자, 기간제 근로자, 일용직 근로자, 영세자영업자, 대기업 근로자(만45세이상) 신청이 가능하다.

 

◇ 사회복지 관련 인력의 확대로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 눈길

 

사회복지사란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사회복지가 필요한 이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복지대상자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이다. 정부 주도의 사회복지 정책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인력의 확대로 사회복지사의 수요가 지속적인 증가 추세이고,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복지혜택이 다양해지고 있어 전망이 기대되는 유망직종이다.

 

사회복지사로 활동하려면 자격증 취득이 필요한데, 사회복지사 1급은 기존에 2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4년제 학력이 준비됐거나, 2년제 혹은 전문대 학력과 1년의 사회복지 실무경력이 준비된 사람이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1급 시험은 매년 1회 시행되고 있으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등 총 8개 영역을 3교시에 걸쳐 응시하게 된다. 매 과목의 40%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을 득점하고 서류심사를 통과하는 경우 최종합격자가 될 수 있다.

 

국가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 중인 에듀플러스는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전문 교육과정을 추천하며, 사회복지학과 고병갑 교수 등 전문강사의 인강이 준비되어 있어 효과적인 강의로 시험대비가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 시험 과목 · 일정 등 파악 필수

 

경비지도사란 사설(민간) 경비업체와 공항 및 은행 등 국가중요시설에서 시설경비, 신변보호 등 각종 경비업무를 수행하는 경비원을 지도 및 교육, 관리 감독을 수행하는 관리직이다. 경찰력의 보완적 역할로 민간경비 시장이 크게 성장하였으며, 늘어난 경비원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고 관리하기 위해 경비지도사의 수요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하여 미래 유망직종으로 손꼽히며, 나이 제한이 없고 정년도 정해져 있지 않아 노후대비 전문직으로 인기이다.

 

경비지도사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며, 만 18세 이상이고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하여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에 도전할 수 있다. 경비지도사 시험은 1차, 2차 시험으로 구성되고, 일반경비지도사와 기계경비지도사 중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시험 당일에 모든 시험을 응시하는 것이 특징이며, 일반경비지도사 중 ▲경호학 선택과목의 선발인원이 가장 많아 대부분의 수험생은 일반경비지도사 ▲경호학으로 시험을 준비한다.

 

1차 시험은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등 2과목으로 구성된다. 2차 시험은 필수과목인 ▲경비업법과 선택과목 1과목(▲경호학)을 포함하여 응시하게 되는데 각각 2과목의 시험에 응시하며,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다만, 2차 시험은 상대평가이고 고득점을 노려야 하므로 특화 교육과정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 직장인 수험생 ‘시간 관리’ 중요

에듀플러스 관계자는 “자격증 시험은 공부해야 할 내용이 많아 이론 공부와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직장인은 ‘시간 관리’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 방법이 요구된다”라고 말하며 “또한, 시험 합격을 위해 인터넷강의 등에 집중하고 자신만의 서브 노트를 작성해 반복 학습을 통한 암기와 계산 문제 오류 방지를 위한 ‘답안지 작성 연습’ 등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안정적인 노후대비로 인기가 높은 사회복지사1급, 경비지도사 자격증 준비를 국비지원 인강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으로 성공으로 나아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위의 교육과정 외에도 주택관리사, 손해평가사, 손해사정사, 물류관리사, 직업상담사 등 다양한 ‘평생직업 자격증’을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 인강으로 준비할 수 있다.

 

지금 신청하면 학습교재 지원, 기출문제 자료제공, 1:1 학습플래너 학습지원 및 국비교육 수료 시 반복수강 제공 등 다양한 혜택으로 공부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