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시그널’ MZ세대 별별 재테크, “내 돈은 내가 지킨다”

김민주

gosiweek@gmail.com | 2021-06-28 16:12:00

국회도서관 빅데이터 분석서비스 「소셜시그널(2021-6호)」 발행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국회도서관(관장 현진권)은 6월 28일 디지털에 익숙한 MZ세대의 다양한 재테크 양상을 분석하여 「소셜시그널(2021-6호): MZ세대 별별 재테크, 내 돈은 내가 지킨다.」를 발행했다.

 

「소셜시그널」은 사회적 관심도가 높은 주제에 대해 SNS를 통해 분석한 우리 사회의 변화 이슈를 카드뉴스 형태로 시각화하여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지난 2020년 7월 제1호 「긴급재난지원금 FLEX」를 시작으로 매월 1회 사회 변화를 추적할 수 있는 이슈를 선정하여 데이터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 6월 현재까지 총 12회 발행됐다.

 

국회도서관은 이번에 발행한 「소셜시그널: MZ세대 별별 재테크, 내 돈은 내가 지킨다.」를 통해 SNS상에 나타난 MZ세대의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사, ‘재테크’와 관련된 언급량 및 연관 키워드를 살펴볼 수 있으며, 국회에 발의된 법안 및 관련 정책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다.

 

 

한편, 국회도서관은 뉴스, 소셜미디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입법과제 및 정책현안을 발굴하고, 관련된 국회도서관 소장자료 등을 연계하여 제공함과 동시에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의회정보 융합분석시스템(아르고스 Argos)」을 구축하여 국회 입법 활동을 지원하고, 국민들에게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