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술교육대,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의 날’ 행사...메타버스 활용해 비전 제시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01-16 16:28:07

가상훈련 콘텐츠 관리 위한 ‘STEP-VT 런처’ 적극 활용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서도 에듀테크 혁신 선보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가상훈련(Virtual Training)의 날’ 행사를 통해 가상훈련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직업훈련의 미래와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교육 혁신을 선도했다.


16일 한국기술교육대는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털 파르나스에서 ‘가상훈련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공공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기업 교육 담당자, 가상훈련 학습자 등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가상훈련과 메타버스를 활용한 직업훈련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며 다양한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행사는 박지섭 융합학과 교수가 ‘가상훈련 및 메타버스 활용의 미래와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로 시작됐다. 박 교수는 메타버스와 가상훈련이 교육 현장에서 갖는 가능성과 확장성을 제시하며, 첨단 기술이 학습 환경을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를 강조했다.

이어서 우수 직업훈련기관의 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육군군수학교는 ‘STEP 가상훈련 콘텐츠’를 활용해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커리큘럼을 성공적으로 구성, 국가기술기반의 자격으로 산업인력공단의 인증을 받았다.

전문건설공제조합 기술교육원 박남용 교수는 2년간의 메타버스 시범운영 사례를 발표하며, 건설 분야 집체교육에 메타버스를 접목한 혼합형 직업훈련 과정을 통해 얻은 성과를 공유했다. 그는 오프라인 수업과 메타버스 활용이 결합해 학습자의 몰입도를 높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했다고 평가했다.

행사에서는 가상훈련 콘텐츠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인 ‘STEP-VT 런처’도 소개됐다. 이 서비스는 콘텐츠별 개별 로그인 없이 수강신청과 학습관리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며, 학습자와 개발자 간의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이번 행사는 가상훈련과 메타버스의 우수 사례를 공유하며 에듀테크 분야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참여 기관과 학습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교육 콘텐츠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온라인평생교육원은 이번 행사의 연장선으로 15일부터 1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가해 스텝 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이곳에서는 가상훈련 콘텐츠와 다양한 에듀테크 솔루션을 관람객들에게 선보이며, 직업훈련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