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 신규 참여기관 설명회...오는 12일 개최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5-05-07 14:19:42

3,700개 이상 콘텐츠·라이브 세미나·실시간 쌍방향 훈련까지 지원
직업계고·기업·공공기관 등 활용 증가…“디지털 기반 혼합훈련 핵심 플랫폼”
시도교육청부터 기업까지…700여 개 기관이 활용 중
신청 5월 30일까지…서울서 설명회 열려
▲한국기술교육대학교‘25년 상반기 STEP 학습관리시스템 참여기관 모집’포스터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디지털 기반 직업훈련의 표준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이 신규 참여기관 모집에 나선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유길상)는 오는 12일 서울 연세세브란스빌딩 대회의실에서 ‘2025년 상반기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 활용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설명회는 스마트직업훈련플랫폼(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의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를 도입해 온라인 훈련을 강화하려는 기관들을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 개최를 열흘 앞둔 현재, 이미 85개 기관에서 120명 이상이 사전 신청을 완료하며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스텝(STEP) 학습관리시스템은 전국의 시·도교육청, 직업계고, 폴리텍대학, 기업 및 직업훈련기관 등 약 700개 기관이 활용 중인 공공 직업훈련 플랫폼이다. 훈련기관별 특성과 운영 방식에 맞춘 ‘맞춤형·개별화 서비스’가 특징으로, 특히 훈련생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신규 참여기관은 스텝 플랫폼에 자체 콘텐츠를 탑재해 원격훈련을 진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플랫폼 내 오픈마켓에서 제공하는 3,700여 개의 콘텐츠를 혼합훈련이나 K-디지털 트레이닝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스텝 LMS는 단순한 콘텐츠 플랫폼을 넘어 ▲실시간 쌍방향 라이브 세미나 운영 ▲전문 온라인 강사 배정 ▲온라인 평가 및 학습관리 시스템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원격훈련과 집체훈련을 결합한 ‘혼합형 직업교육’이 체계적으로 가능하다.

특히 최근엔 집체훈련 위주의 교육기관에서도 예습과 복습 콘텐츠로 스텝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학습자 간 이해도 격차를 줄이고, 개별화된 학습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교육성과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스텝 플랫폼 운영사인 온라인평생교육원의 이문수 원장은 “스텝 LMS를 통해 다양한 기관들이 훈련생 중심의 디지털 기반 직업교육을 효율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2025년 상반기 시스템 활용을 원하는 기관이나 기업은 스텝 누리집(step.or.kr)에서 자세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은 오는 5월 30일(금) 오후 6시까지 이메일 접수로 진행된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