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ChatGPT 시대의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교육 과정 실시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2024-03-20 11:38:06

 

[피앤피뉴스=마성배 기자]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이상영 학장)이 지난 2월, 산·학 연계 단기 직무 교육 과정인 명지형(形)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 과정을 성황리 마쳤다고 전했다.

과정은 신청인원 53명 중, 22명이 수료하였으며, 이 중 21명은 성적 우수 이수자로,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 선행학습경험인정(RPL) 제도를 통해 교양 1학점을 인정받게 되었다.

또한 과정은 ChatGPT를 활용한 데이터 기반 추론과 분석 기법과 문제 해결 방법 학습을 목표로 딥스킬(대표 강양석)과 함께한 산·학 연계 단기 직무 교육 과정이며, 특히, 딥스킬에서 개발한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상황 판단·비판·시스템 사고력 등을 문제 풀이를 통해 학습하는 ChatGPT 기반 웹서비스인 “소크라테스”를 활용해 진행되어 수강자에게 높은 수준의 학습 효과를 제공하였다.

딥스킬의 “소크라테스”는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풀고 나면 해당 풀이 결과를 이해한 ChatGPT 기반의 “소크라테스”가 비판적 질문을 던지고, 학습자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 문답식 교수법을 사용자 시나리오로 구현한 유료 학습 서비스이다.
 



과정을 기획한 김형진 교수(명지대학교 미래융합경영학과)는 ‘인공지능과 협업하여 복잡한 문제를 풀어내는 경험이 미래 교육의 핵심’이라 밝히며 “ 과정이 학생들의 단순 지식 확장이 아닌,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명지대학교 미래융합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역량과 성과 중심 직업 교육으로의 전환이 요구되면서, 평생 학습자에게 안정적으로 직업 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개인의 진로 선택과 능력 수준을 고려한 맞춤형 전문가 양성 교육인 명지형(形) 매치업(Match業)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피앤피뉴스 / 마성배 기자 gosiweek@gmail.com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