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바하트 학원, 3등급 이하 학생의 내신 뒤집기 수시전형 ‘약술형논술’로 인서울 노려봐야

김민주 / 2022-10-14 11:14:00

[플래나]후불_15회_공무원수험신문_바하트학원_1014바로송출.pn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약술형 논술고사는 내신과 논술고사 성적만 합산하여 선발하는 전형으로 출결, 봉사 등 비교과 영역은 일체 반영하지 않는다.

 

기존 논술고사는 대부분 난도가 높아 2등급 이상 특정 영역이 뛰어난 학생들이 준비하는데 반해, 약술형 논술고사는 중간, 기말고사 주관식 수준의 단답형, 짧은 서술형 시험이라는 점에서 3~6등급 실력으로도 충분히 합격이 가능한 전형이다.

 

약술형 논술은 적성고사가 폐지된 후 시행된 대체 시험으로 올해로 시행 2년 차로 서경대, 수원대 등 3개 대학은 수능 최저가 없고, 가천대 등 나머지 3개 대학은 수능 최저가 있지만 대부분 1개 영역 3등급 또는 4등급으로 그 기준이 까다롭지 않다.

 

전태진 논술원장은 “약술형 논술은 국어+수학 2과목 또는 국어, 수학 중 1과목 집중 학습으로 공부의 양과 부담을 줄여주므로 4,5,6등급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전형이라고 할 수 있다”라며 “대학별로 차이는 있지만 가천대, 수원대 등 높은 EBS 연계율로 약술형 논술고사 준비 시 국어, 수학 3학년 1학기 내신 대비와 수능 최저 준비가 함께 가능하다. 일찍 준비하면 할수록 공부의 효과가 극대화되면서 합격률이 높아지는 이유”라고 전했다.

 

이어 “약술형 논술 문제가 쉽다고 해서 결코 합격도 쉬운 것은 아니다. 출제 방향, 채점 기준 등 올바르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어떻게 풀이 과정을 작성 해야하는지, 감점을 줄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과 원리는 무엇인지 등을 정확하게 학습한 후 실전과 같은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바하트에서 매주 일요일 수시로 개강되는 약술형논술특강은 개인/팀별로 별도 문의해야 한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나 전화로 문의가 가능하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