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이찬이 편입학원은 2022년 하반기 편입수학 학습을 위한 편입수학 합격 전략을 제시했다.
편입수학은 열정이 있고 단기간에 성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맞는 편입 유형이다. 편입수학의 개념의 양이 고등학교 수학과는 다르다. 편입수학은 문제의 해당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그 개념을 활용 가능한지에 따라 고득점이 결정된다. 그렇기에 수학을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지, 공부한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라고 말할 수 있다.
편입수학은 빠르면 1월부터 중고등학교 수학 수준의 기초 과정을 공부한다. 중고등학교에서 배우는 내용들 몇몇은 편입 수학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3월부터는 편입 시험에서 가장 필수적이고 출제 빈도가 높은 미적분학을 공부한다.
하반기에는 선형대수와 공업수학 과정을 마치고 각 대학 기출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이찬이 편입학원은 이야기 한다.
선형대수는 이전과 달리 개념을 충분히 공부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문제를 풀기 위한 주먹구구식 배움은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문제에 자주 출제되는 개념을 위주로 공부하고 개념을 충분히 습득해야 한다.
선형대수 이후에는 공업수학을 공부해야 하는데 대다수의 학교들이 공업수학문제를 내기 때문에 자주 나오는 영역에 대한 문제풀이가 가능하도록 공부해야하고 특히 미분방정식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충분히 연습이 되어야한다. 공업수학은 연습한 만큼 점수가 나오는 과목이기에 충분한 연습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늦어도 10월부터는 각 대학 편입수학 기출문제를 풀면서 실전 감각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찬이 편입학원은 말한다. 편입수학은 시간 싸움이기 때문에 늦어도 10월부터는 정해진 시간 내에 편입 수학 시험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이 시험보고자 하는 학교의 기출문제는 못 푸는 문제가 없을 정도로 연습해야 한다.
이때, 이찬이 편입학원의 수학 강의를 통해서 편입 수학 문제를 풀 때 가장 최적의 풀이 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습득하기 위해서 여러 번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7월부터 이찬이 편입학원에서는 편입수학에서 고득점이 나오도록 차별화 된 수업을 진행한다.
이찬이 편입학원은 “편입수학은 그 양이 방대하고 내용이 어렵기 때문에 방대한 양의 개념들을 이해하도록 개념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하나의 영역을 배우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라며 “편입수학에서는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순히 개념을 배우고 넘어가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개념이 정의되는지를 학생들이 이해하도록 가르쳐야 편입 수학을 풀어내고 고득점을 맞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편입수학에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문제풀이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찬이 편입학원 하반기 편입수학 강의를 적극 추천한다고 전했다.
맹자에 말에 의하면 하늘이 사람에게 사명을 맡기려 할 때는 반드시 그 마음과 뜻을 흔들어 고통스럽게 한다고 한다. 편입시험을 준비하면서 분명 처음 마음가짐이 흔들릴 것이고 몸과 마음도 지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고통의 시간을 끝까지 이겨낸다면 반드시 합격할 것이라 생각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