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학기숙학원 대안이 되는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 위한 한국외대 인사이트캠프 썸머캠프 열려

김민주 / 2022-06-10 15:14:00

참된 [44차] -공무원수험신문-썸머캠프-바로송출.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여름방학이 점점 다가오면서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공부법 습득과 바람직한 공부습관 형성 노하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학교내신에서 좋은 결과를 내고 싶은 학생들도 단순히 전교 1등의 학습법을 모방하거나 답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자신의 특성에 적합한 공부계획을 찾고자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추세다.

 

독학기숙학원의 대안이 되는 자기주도학습 및 진로코칭 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썸머캠프인 인사이트캠프가 7월 17일부터 8월 6일까지 20박 21일 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장소는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이며, 참가대상은 현재 중학교 1학년~3학년이다.

 

한국외대 인사이트 캠프는 그동안 자기주도학습법과 진로탐색 및 외대부고 졸업생 및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명문대 멘토링 여름방학캠프를 개최해 학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정확히 알고 있는 것과 어설프게 아는 것을 제대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인 메타인지능력향상을 위해 외대어학연구소 개발 자기주도학습 플래너인 ‘큐브노트’를 활용해 자신에게 최적화된 공부계획표를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되어 있다.

 

이를 통해 방학 후에도 지속가능한 공부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큐브노트를 통해 당일 소화해야 할 분량과 목표를 시간 단위로 설정하고, 실행해서 참가학생들이 자기주도학습에 따른 학업 성취감과 자신감을 맛보도록 했다.

 

달성하지 못한 미진한 학습결과에 대해서는 멘토와 멘티와의 상담을 통해 학습방법수정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충과정을 진행해서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향상시켰다. 성공적인 자기주도학습의 어려운 점 중의 하나는 공부하다가 모르는 문제가 있을 경우 마땅히 물어볼 곳이 없다는 것이다. 답안지를 본다고 하여 전체가 다 이해가 된다는 보장이 없다. 그러한 점을 보완하고자 자기주도학습 멘토들이 전담해서 상담해 주기 때문에 자신의 학업 수준과 성취 목표에 걸맞는 공부 방법과 자기관리 노하우를 터득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인사이트캠프에서는 진로 관련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다채로운 특강을 진행한다. 이 특강은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심어주고자 멘토 선생님들이 학생들과 상담하고 직접 준비한다. 또한, 멘토들의 노하우가 담긴 공부법과 친구, 선후배가 썼던 방법들도 알려준다. 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 중 자신에게 맞춤옷 같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도록 지도한다.

 

참가 학생의 소감으로 명문대 멘토들이 ‘자신의 공부방법만이 최고다’라고 주장하지 않고, 멘티 학생들 각자에게 맞는 공부법과 공부습관을 찾아주기 위해서 상담해주시는 점이 자신에게 큰 도움이 되었다고 이야기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여러 가지 형태 독학기숙학원이 있지만, 한국외대 인사이트캠프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의 정식허가를 받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안심하고 학부모들이 맡길 수 있다는 것이 차별점이다. 아울러 자기주도학습능력 배양외에도, 진로탐색수업이 핵심이다. 인사이트 캠프는 진로를 고민하는 학생들을 위해 진로탐색수업과 더불어 심층적인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맞춤형 진로코칭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깊이 있는 통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