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온라인상에 무분별한 줄임 말이나 신조어 사용이 많아지면서 PC, 모바일 환경을 일찍이 많이 접하는 어린 자녀의 어휘력, 맞춤법을 걱정하는 부모가 많아졌다. 어렸을 적 잘못 익힌 어휘력, 맞춤법의 경우 성인이 된 이후에도 교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얼마 전 한 채용 관련 플랫폼이 실시한 조사에서 기업 10곳 중 8곳이, 맞춤법이 틀린 자기소개서를 부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 대상 기업 10곳 중 서너 군데는 자기소개서 맞춤법 실수 때문에 지원자를 탈락시킨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이처럼 어휘와 맞춤법은 사소해 보일 수도 있지만, 결과의 당락을 좌우할 수도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초등학생 때부터 확실하게 어휘와 맞춤법을 익혀두는 것이 좋다.
이에 천재교육은 예비 초등학생이나 초등학생을 위한 어휘력, 맞춤법 실력 향상 교재로 ‘똑똑한 하루 어휘’를 선보이고 있다.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어휘’는 맞춤법뿐만 아니라, 말의 뜻을 이해하고 바르고 정확한 어휘를 배우는 초등 국어 문제집이다.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학교 전 학년을 어우르는 단계별 구성에 국어, 사회, 과학 교과 어휘를 수록해 교과목 이해도를 높여주어 학부모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어휘’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예비 초등학생용 ‘똑똑한 하루 어휘’ 한글 익히기 편은 어휘를 바탕으로 한글을 배우는 교재로, 한글을 배우기 시작했거나 한글에 미숙한 5~7세 아이에게 권장하는 예비 초등 어휘 문제집이다. 낱자 학습을 하는 1권과 글자의 짜임을 익히는 2권이 있는데, 두 권 모두 소리와 글자의 관계를 이해하고 바르게 읽고 쓰는 능력을 중점적으로 키워준다. 또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그림과 붙임 딱지를 통해 한글을 재미있게 배우도록 고안했다.
이제 초등학생을 위한 1~6단계(학년) ‘똑똑한 하루 어휘’를 알아보자. 1~2단계 문제집은 소리와 글자가 다른 낱말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고 QR코드를 활용해 실전 받아쓰기 연습도 가능하다. 3~4단계 문제집은 마인드맵, 꼬리물기 학습법 등을 활용해 어휘의 관계성을 중심으로 말의 감각을 익히는 데 도움을 준다. 5~6단계는 해시태그 유사 어휘 퀴즈를 이용해 유사 어휘를 배우고 생활, 교과, 한자 어휘를 중심적으로 다루면서 속담, 관용어, 사자성어를 곁들여 아이가 사용하는 어휘의 폭을 넓혀주는 초등 어휘 문제집이다.
초등 국어 문제집은 일반적으로 아이의 집중력이 높지 않아 학습 분량도 중요하다.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어휘’ 시리즈는 학습 분량이 과하지 않아, 아이가 공부에 대한 흥미를 잃지 않게 구성한 것도 장점이다. 예비 초등학생용 ‘똑똑한 하루 어휘’의 학습 분량은 각 권당 3주 치이고 주 5일, 하루 4쪽 분량이다. 초등학생용 ‘똑똑한 하루 어휘’ 1~6단계는 각 권당 4주치이고 주5일, 하루 6쪽 학습 분량으로 마찬가지로 많지 않은 양을 제시한다.
천재교육 초등 국어 문제집인 ‘똑똑한 하루 어휘’ 외에도 더 많은 ‘똑똑한 하루’ 시리즈에 대해 궁금하다면 천재교육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똑똑한 하루’ 시리즈 문제집 구매는 천재교육 공식 스마트스토어를 포함한 온라인 및 전국 오프라인 서점에서 가능하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