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일대일 맞춤 온라인 수학학원 ‘수학싸부’에서는 신학기를 맞아 ‘수학싸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로 3월 17일(목) 저녁 7시에 수학 내신 공략법 설명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초·중·고등학생들은 올바른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기르고 효과적인 수학 공부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해가 갈수록 혼자 공부하는 이른바 ‘혼공족’이 늘어나고 있다. 많은 학생이 외부가 아닌 집에서 공부하는 것을 선택하는데 이는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안전한 공부를 위해 ‘혼공’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수학싸부 차길영 원장은 “혼자서 공부를 해보려고 시도해 보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과 학부모가 많다”며 “자신의 학습 수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학습법을 선택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자기주도학습 태도를 갖춰야 진정한 ‘혼공’이다”라고 강조했다.
코로나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흔들림 없이 공부하고 학습 성과를 내는 학생들이 있다. 바로 자기주도학습을 갖춘 학생들이다. 이처럼 환경과 상황이 변해도 학습 흐름을 유지하고 성과를 내는 중요한 원동력이 바로 자기주도학습이다.
‘자기주도학습’이란 학습의 참여 여부에서부터 목표설정 및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계획의 수립, 교육 프로그램의 선정과 학습계획에 따른 학습 실행, 교육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육의 전 과정을 자발적 의사에 따라 선택·결정하고 조절과 통제를 행하게 되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먼저 실행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바로 공부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계획을 실천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의 이유를 찾게 된다면 공부하는 과정이 즐거워지면서 자기주도 학습의 기반을 다질 수 있다. 그다음에 학습한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했는지 짚고 넘어가는 과정이 반드시 수반돼야 한다.
자기주도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왜 자기주도학습이 필요한지 모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학원에서 알려주는 대로 공부하거나 시켜서 공부하는 데 익숙해진 학생들은 자발적인 학습 동기가 약하기 때문에 상황이 변하면 쉽게 공부를 놓게 된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방대한 학습량에 적응하지 못하고 혼자서 학습 계획을 짜는 방법을 몰라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반면에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들은 누가 시키지 않아도 학습 동기가 충분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학업에 매진할 수 있다. 당장의 결과가 좋지 않다고 해도 좌절하지 않고 점검하여 해결책을 찾는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은 학습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 삶에 주체성을 가진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수학싸부는 개별 상담을 통해 학습의 성향과 스타일을 파악하여 일대일 맞춤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체계적인 학습 관리와 학생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수학 전문가 싸부들이 일대일 밀착 케어로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습 독려에 온 힘 쏟고 있다. 스스로 왜 공부하는지의 목적과 학생에게 딱 맞는 학습법을 찾아 주고 학습한 분량과 이해도를 점검하여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은 알 때까지 끈질기게 지도하여 내 것으로 만들고 넘어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학싸부는 알 때까지, 될 때까지, 끈질기게라는 슬로건에 맞게 완벽 학습 도모를 위한 학생 관리로 수업 관리 및 최상의 결과를 유도하는 코칭으로 우수한 성적을 이끌어내는 학습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