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경비지도사 교육 커리큘럼은 경비업법, 화재대처법, 응급처치법, 체포호신술 등의 법정과목으로 진행되며, 자격기본 교육으로 시설경비, 호송경비, 신변보호, 특수경비 등으로 이어진다.
경비지도사는 경찰력의 보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발생된 민간경비의 경비원으로 신변보호,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서강직업전문학교 경찰행정학과 경비지도사 교수진은 10년 이상 경비지도사 법정교육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경호 경비 지도사가 현장 실무업무에 필요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하기수 학장은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자는 경비원을 지도, 감독하게 된다"며 "경비지도사 국가자격증 취득자는 사설경비업체나 공항 등에 취업해 경비지도사로 활동할 수 있다. 공동주택이나 주요시설에는 경비지도사의 배치가 의무화되어 경비지도사의 역할이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강직업전문학교 경찰행정과는 다음해 1월에 개강하는 경비지도사과정 교육생을 모집 중이다.
용산캠퍼스, 신도림캠퍼스에서 1월에 개강하는 경비지도사 자격과정은 내년 경비지도사 자격증 시험 1, 2차 시험대비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주중반 월화수 수업, 목금토 수업, 주말반 토일수업으로 나눠 진행되고 있다.
경비지도사 교육을 수강 중인 한모씨(33)는 "개인회사를 다니다 적성에 맞지 않아 그만두고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통해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할 수 있는 전문인력으로 사회에 진출하고 싶다"고 말했다.
지원자들은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재직자 및 실업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고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