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한국고용정보원, ‘청년정책 몽땅 모아 한번에 제공’ 업무협약

김민주 / 2021-11-02 11:55:00

711b5d1c3bf9ba2a068f03e895faf7bd_5WXGTFBu7RWNowmcfncPzyA.jpg

최신 청년정책 정보,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오픈 API 서비스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11월 1일 서울시와 한국고용정보원이 청년정책 정보 연계 활성화를 위한 오픈 API 서비스 연계 구축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서울청년포털’과 한국고용정보원의 ‘온라인청년센터’가 오픈 API 방식을 통해 청년정책 정보를 자동으로 연계하여 청년에게 최신 정보를 한번에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오픈(OPEN) AP는 공공기관이 이용자에게 정보를 재활용하거나, 상업적, 비영리적으로 이용할 권리를 부여함으로써 다양한 서비스와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한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의미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고용정보원에서 구축한 온라인청년센터 정책DB를 서울청년포털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어 서울청년포털, 온라인청년센터 어디에서든 정확한 정책정보를 한 번에 찾을 수 있게 된다.

 

청년정책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제고하고 신청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서울시와 한국고용정보원은 각각 ‘서울청년포털’과 ‘온라인청년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청년포털은 서울시 청년정책을 중심으로, 온라인청년센터는 중앙정부 청년정책을 중심으로 개별 정책DB를 구축해 사이트 이용자에게 제공해왔다. 이렇다 보니 서울시 청년들이 중앙정부와 서울시 청년정책 정보를 한 곳에서 찾을 수 없는 한계가 있었다.

 

서울시와 한국고용정보원은 상호 협력을 통해 청년활동공간, 온라인청년센터 상담 서비스 등과 같이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 지원도 연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시와 중앙정부에 흩어져있는 청년정책 정보를 통합하고, AI 검색 기능을 도입한 ‘청년 몽땅 정보통’을 내년 초 구축한다. 이를 통해 개인별 맞춤 검색부터 신청, 접수, 처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