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한자 어휘를 학습해 교과서 기초 학습 능력 향상
2천여 개 초등 교과서 개념 어휘 비롯해 속담, 관용구, 고사성어까지 학습 가능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김민주 기자] 종합교육기업 장원교육이 초등 전과목 교과서 개념 어휘를 학습할 수 있는 ‘어휘나무’ 학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과서 어휘 전문 학습지인 ‘어휘나무’는 초등학교 주요 과목 교과서에 수록된 약 2천여 개의 개념 어휘를 익힐 수 있다. 대부분 교과서에 수록된 학습용어들이 한자어로 이루어져 한자 지식이 부족한 초등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어휘나무는 교과서에 나오는 주요 한자 어휘들을 학습해 교과서 기초 학습 능력을 길러준다. 각 어휘의 뜻을 음절마다 쉽게 풀어 사전적인 의미를 파악해 정확한 뜻은 물론 응용력까지 갖출 수 있다.
특히 ‘어휘 유추하기-구성원리 파악하기-새로운 어휘 확장하기-어휘 활용하기’ 4단계 순서에 따라 하나의 용어를 중심으로 동일한 한자가 쓰인 새로운 어휘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한자어의 비중이 높은 우리말의 특성에 따라 한자 낱글자의 구성원리와 유래를 설명해 암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개념을 익힐 수 있는 학습법이 특징이다. 또한 배운 어휘를 적용해보면서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응용 문제를 제공하며,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속담과 관용구, 한자성어도 함께 배울 수 있다.
장원교육 관계자는 “초등학교 교과서를 살펴보면 학습 용어들이 대부분 한자어로 이루어져 용어를 이해하지 못해 공부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라면서 “보통 어휘는 국어 과목의 일부라고 단정 짓지만 실제 어휘는 수학과 사회, 과학 등 모든 과목의 기초가 되는 부분이므로 어휘력이 부족하면 수업 이해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어휘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장원교육 어휘나무는 A-F 과정까지 총 6단계로 구성됐으며, 예비 초등학생부터 초등 6학년까지 수준별 맞춤 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과정을 마치면 총 1,968개 교과서 주요 개념 어휘를 익히게 된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