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원외고생이 토플보다 텝스를 해야 하는 이유 2-2편
- 토플은 문법영역이 빠진 시험이다.
토플은 영어가 제2 외국어인 화자, 즉 비영어권을 위한 시험인데, Reading, Listening, Speaking과 Writing의 네 가지 영역을 평가한다. 문법은 Speaking과 Writing영역에서 간접적으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표현 문법위주로 평가가 이루어지게 된다. 하지만 강남권 고등학교와 특목고 영어 내신에서는 문법 문항이 킬러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가 된다.
또한 문법 유형이 모두 고난도 유형이기 때문에 1-3등급을 결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토플에서 학습하는 수준의 문법으로는 특목고 내신 문법을 전혀 해결할 수 없는 수준이다.
한 예로, 문법이 너무 어려워서, 대원외고, 이화외고에서 일반고로 편입을 하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문법적인 관점에서 문장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습관이 이루어져야만 높은 수준의 문법 개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는데, 어떻게 보면 다 옳은 문장으로 보이고, 어떻게 보면 다 틀린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모르는 경우도 많게 된다.
특목고 내신에서 나오는 수준의 문법은 시중에 나오는 일반적인 수준의 문법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목고 영어 문법 문제는 단순한 문법적 지식을 측정하는 유형이라기 보다는 출제 전 범위에서 나오는 모든 문장을 문법적 개념에서 변형을 해서 출제를 하기 때문에, 문법 이론, 문장 분석력, 어휘력, 시험 범위내의 모든 문장암기의 여려가지 요소가 종합적으로 어울어져야만 득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목고는 텝스이다.
텝스(TEPS:Test of English developed by SNU)는 서울대 언어교육원이 1998년에 개발한 시험이다. 서울대 언어 교원원은 외무고시 행정고시 사법 고시 영어 시험을 비롯한 국공립 기관과 공무원 승진 직무 평가와 관련된 영어 문항을 개발해왔다. 그러나, 매번 출제진에 따라서 시험 난이도와 출제 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는 응시자들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고, 시험에 대한 공정성의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어져 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표준화된 한국인의 영어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한 영어 인증 시험을 만들어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어서 텝스(TEPS)라는 시험이 만들어 지게 되었다.
주로 5급 공무원 대비와 서울대 입학, 서울대학원 입학을 위한 시험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영어권 화자와 동일한 수준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그 결과 고난도 어휘 8,000개 수준, 그리고 속독력과 정독력이 요구되는 시험 유형, 단지 시험 유형이나 편법을 통해서 점수를 올릴 수 없는 수준높은 문제들로 문항들이 만들어 지게 되었다.
따라서 토익 만점자가 응시해도 700점대, 뉴텝스로는 300점대가 나오는 고난도의 시험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어휘력, 속독력, 정독력, 논리력은 단순한 영어 지식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 능력과 언어의 기본 능력을 동시에 평가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러한 학습력이 있는 경우에는 점수가 쉽게 오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점수가 잘 오르지 않는 시험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대원외고생들이 텝스를 하게 되면 이러한 학습능력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영어 내신에서도 높은 등급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김학수 원장은 텝스 점수가 50점 정도 향상이 되면, 대원외고 영어 내신에서 1등급 정도가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따라서 100점 정도 향상이 되면 내신 등급이 2등급 정도 향상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고 한다.
목동에서 학원을 할 때, 토플 점수 120점 만점인 대원외고 여학생이 텝스를 공부하러 와서, 토플이 120점 만점인데 왜 굳이 텝스를 하려고 하느냐고 묻자, 어휘가 어렵고 문법도 어려워서 텝스를 하면 내시에 도움이 될 거라고 선배들이 말해 주어서 텝스를 공부를 하러 왔다고 하였다고 김학수 원장은 말한다.
이 학생은 1달 만에 거의 텝스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얻게 되었고, 영어 내신도 1-2 등급으로 안정이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당연한 결과이다.
핵심은 어떻게 그 수준에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가의 문제이고, 그 해결책이 바로 텝스가 될 수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