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재원, 교육훈련 기관 대상 맞춤형 자문 제공…디지털 교육환경 전환

이선용 / 2021-07-18 10:11:00

인사혁신처.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공무원 교육이 디지털·비대면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가운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최창원)은 지난 2016년부터 인재개발 연구 및 자문 기능을 신설해 각급 교육훈련 기관을 대상으로 맞춤형 자문을 상시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특히 최근 디지털 전환 가속화 속에서 각 기관의 교육훈련 혁신 방안 마련에 대한 자문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체계적인 자문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국가인재원은 매년 10여 개 기관에 대해 수요 맞춤형 전문가 자문을 제공해 왔으며, 수준 높은 자문을 바탕으로 지난해는 5점 만점에 4.94점이라는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인재개발 주요 동향과 다양한 학습 고도화 전략을 체계적으로 전파‧자문한다.

 

먼저, 국내·외 공공과 민간의 인재개발 혁신 동향을 전파하고, 최신 교수법 및 교육 운영 혁신사례를 공유하면서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또, 각 기관의 특성 및 수요를 반영하여 중장기 교육혁신 계획수립 및 미래역량에 기반한 새로운 교육훈련 체계 마련도 중점 지원한다.

 

아울러 현재 운영 중인 실시간 비대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제안하고, 교수자와 교육담당자를 위한 비대면 교육 운영 지침서(매뉴얼)도 제공한다.

 

이어 11월에는 각 부처 및 모든 공무원 교육훈련 기관이 참여하는 ‘인재개발 혁신 연수회(공공분야 HRD 혁신 워크숍)’를 개최해 올 한해 기관 맞춤형 자문 성과 등을 공유할 계획이다.

 

국가인재원 윤혜신 교육자문팀장은 “디지털 정부혁신 등 업무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각 기관은 인재개발 전략의 혁신을 요구받고 있다”라면서 “공공 인재개발 분야에 최적화된 교육 방법 및 학습자료 개발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자문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