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제38회 관세사 시험(2차) 관세율표 기출총평-송영현 관세사
2022 관세사 2차, 1차, 1+2차 동차 온라인강의 오픈!!
2022 관세사 2차, 1차, 1+2차 동차 오프라인강의 – 7월 6일(화) 개강
안녕하세요 관세사 수험생 여러분!
금년도 관세사 2차 시험을 치르느라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많은 것을 희생하고 이 시험에 매진한 여러분의 노력이 담긴 답안지는 결코 여러분들을 배신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최근 몇 년간 관세율표 및 상품학의 문제 유형은 분류체계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보다는 단순 주 규정, 호의 용어의 암기를 요구하는 문제가 주를 이루었으나, 금번에는 각 부나 류의 분류체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주 규정과 해설서 내용을 기반으로 분류근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하는 문제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이러한 출제 유형은 단순 암기에 변별력을 둔 이전 시험과는 달리 분류체계에 대한 이해도에 변별력을 두었다고 할 수 있으며, 암기에 치우진 공부를 하신 수험생분들은 이번 시험문제에 다소 당황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관세율표 및 상품학 과목의 학습방향은 분류체계의 맥락을 짚지 않고 무수히 많은 호의 용어와 주 규정을 혹독하게 암기하는 것이 아닌, 분류체계를 이해하는데 유의미한 주 규정과 그에 따른 호의 용어, 해설서의 내용을 학습하고 최종적으로 관세율표의 분류체계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년도 관세율표 및 상품학의 출제유형은 관세사로서의 역량을 확인하기에 적절한 유형인 것으로 보여지며, 앞으로 관세율표 및 상품학 과목을 공부하실 분들에게는 올바른 학습방향을 제시해주었다고 생각됩니다.
금번 관세율표 및 상품학은 대체로 통칙, 관련 부나 류의 주 규정, 호의 용어, 해설서 정도의 범위 내에서 출제되었으며, 지엽적인 내용의 단순 암기보다는 분류체계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 문제가 출제되어 관세사 수험생의 학습범위에 부합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울러 이번 문제를 통해 분류체계의 정확한 이해는 각 부나 류의 주 규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제외물품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함을 알 수 있는 바, 내년도 시험을 준비하는 관세사 수험생분들은 각 부나 류의 관계를 중심으로 관련 주 규정 및 호의 용어를 암기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학습계획을 잡아가시길 권해드립니다.
금년도 관세사 2차 시험을 치르신 수험생분들 모두 고생많으셨으며, 이미 주사위가 던져진 일에 연연하지 마시고 결과발표가 있기 전까지 시험공부때문에 하지 못했던 것들 하나씩 해나가시면서 즐겁고 행복한 나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하루하루 간절함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여기까지 달려오신 관세사 수험생분들 모두에게 꼭 그에 걸맞는 결과가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