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대치 특목사관학원 특목고 자사고 외고 영어 내신 1등급 비법 집중 특강

이선용 / 2021-06-14 11:54:00

1.jpg

 

[공무원수험신문, 고시위크=이선용 기자] 대치동에 위치한 대치 특목 사관은 특목고 자사고 외고 대비반 영어 집중 특강을 실시한다. 대원외고, 한영외고, 이화외고 등의 외고와 하나고, 외대부고, 상산고 등의 자사고의 영어 수준은 고1 때부터 고3 수준의 영어가 진행이 된다. 일반고보다 영어 내신 범위의 학습량도 2배가 되고 출제되는 문제의 난이도도 고난도 위주의 개수문제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중학교 내신과는 차원이 다른 영어가 진행이 된다.

 

-특목고 영어내신의 변화

영어 문제가 틀린 것을 모두 고르는 개수 문제로 출제가 되면 선택지에서 하나의 포인트만 놓쳐도 그 문제를 놓치게 된다. 더구나 최근에는 교육부의 사교육 억제 정책에 따라서 대원외고 등의 내신 문제들의 상당수가 변형이 되어서 출제가 되고, 외부 지문도 상당수 출제에 포함이 되었다. 또한 내용일치문제와 추론 문제들도 기존의 수준보다 훨씬 높은 수준으로 출제가 되어서 대원외국어 고등학교 2학년 영어 평균이 50점대 중반이여고, 한영외고 2학년 영어 내신은 61점대로 평균이 형성이 되었다.

 

이러한 기존의 본문을 그대로 출제하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영어실력과 내신 범위의 학습을 동시에 출제하는 방식으로의 시험문제의 전환은 시험 범위를 분석하고 암기하고 예상문제를 푸는 방식으로는 좋은 내신 등급을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외고 학생들은 학원의 교육이 거의 도움이 되지 않게 되자, 새로운 학습법을 찾고는 있지만, 이미 10여년의 영어 학습에서 만들어진 영어 실력을 단기간에 업그레이드은 어렵다.

 

- 내신+문법 강화+어휘 강화+속독력 훈련법

김학수 원장은 새로운 유형의 문제분석 설명회를 통해서 내신 범위 학습이 50%, 영어 문법을 강화하는 교육 20%, 어휘와 독해를 강화시키는 학습법 30%를 혼합하여 교과 과정을 만들어서 대원외고 6개 팀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내신 문제가 10페이지 이상의 많은 양으로 출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읽고 푸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영어 속독 능력이 없이는 1-2 등급을 얻는 것이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90% 이상의 대원외고생과 한영외고생 들이 문제를 다 풀지 못하는 실정이다. 영어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속도는 한국어를 읽고 이해하는 속도가 고정이 된 것처럼, 이미 고착화되어 있기 때문에, 영어 해석 속도를 늘이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학습법으로 등장하고 있다.


2.jpg

 

- 속독 정독 훈련은 일대일 수업이 가장 효과적

김학수 원장은 일대일 또는 소수로 팀을 구성하고 빠르게 영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영어 문장 직관적 속독 정독 능력 향상 훈련법을 개발하여, 1달 이내에도 독해 속도를 20-30까지 향상시킬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100미터 달리기를 하듯이 빠르게 영어 문장을 이해하도록 하는 훈련은 SAT와 GRE수준의 고급문장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휘, 문법, 문장 분석력이 단기간 내에 향상이 되는 효과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일반 학원의 강의식 수업에서는 강사가 강의를 하고 학생들이 필기를 하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속독을 기반으로 하는 직관적 해석 능력은 훈련이 전혀 되지 않게 된다. 김학수 원장은 Active Study 학습법을 통해서 스스로 학생이 문장을 보고 즉석에서 바로 해석하는 훈련을 해야만, 변형된 지문과 외부지문이 사용된 지문의 문제를 해결할수 있게 된다고 한다.

 

또한 가장 고난도에 속하는 내용일치와 추론의 개수 문제는 본문의 내용을 고난도 어휘와 문장을 통해서 패러프레이징(Paraphrasing)을 하는 방식으로 출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속독을 기반으로 한 어휘력과 영어 문장 독파력을 훈련하지 않고서는 내용일치와 추론의 개수 유형의 문제는 풀기가 불가능하다고 한다.

 

3.jpg

 

- 내용일치와 추론의 문제 풀이력은 1등급의 초석이다.

가장 어려운 고난도 킬러 문항은 내용일치와 추론의 개수 문제이다. 본문의 내용을 리라이팅(rewriting)을 통해서 만들어진 선택지를 분석하여 본문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유형이다. 단순히 본문을 이해하고 암기하였는가를 측정하는 유형이 아니라, 새롭게 제시된 문장과의 일치를 물어보는 유형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외부지문이 출제된 유형으로 분류가 되어야 한다. 특목고 특히, 대원외고는 1년 전부터 변형 문제와 내용일치와 추론의 문제가 1-3등급을 좌우하는 킬러 문항으로 작용을 해 오고 있다.

 

내용일치와 추론의 문제 풀이능력은 보문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암기, 그리고 고급 어휘력과 영어 문장 해독력이 가장 중요한 학습 능력이다. 대치 특목 사관학원은 대원외고 영어 내신 문제의 본문과 선택지가 패러프레이징되는 패턴을 분석하여 유사한 변형 문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다양한 적용과 활용문제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 고난도 어휘와 문장 속독 정독 훈련을 병행하여 최단기간에 1-3등급을 올리는 놀라운 성적 향상을 이끌어 오고 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