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강의 월 정기구독? 9공구는 어떤 서비스일까

이선용 / 2021-03-24 15:00:00

- 4월 1일 론칭… 공무원 교육 콘텐츠 월 정기 구독 시스템 업계 최초 도입

- 9급 일반행정직, 세무직 공무원 시험 대비 전 과정 콘텐츠 확보

 

‘구독’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주로 음원이나 VOD 등 콘텐츠 시장에서 제공하던 서비스가 최근에는 명품 의류나 와인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월 정액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종합교육기업 KG에듀원이 공무원 수험 콘텐츠 월 정기 구독 서비스를 성인 수험 시장 최초로 발표하면서, 공무원 준비 수험생뿐 아니라 많은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KG에듀원에서 출시한 공무원 수험 콘텐츠 월 정기결제 구독 서비스 ‘9공구’의 론칭 배경과 특징에 대해 KG에듀원 노원남 대표를 만나 알아봤다.


참된 [100회차] - 공무원수험신문 -9공구이벤트-24일 오전15시 예약송출.JPG
사진) KG에듀원 노원남 대표

 

Q. 9공구는 어떤 서비스 인가?

A. ‘9급 공무원 구독하기’에서 앞 글자를 따와 ‘9공구’가 되었다. 말 그대로 9급 공무원 일반행정직, 세무직렬에 대한 강의를 월 구독 형태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월 결제 정기구독 시스템의 좋은 점은 한 번에 결제하는 부담 없이 선택적으로 이용료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내 스케줄에 맞춰서 계획한 일정에 따라 학습이 가능하고, 수강이 필요한 부분이나 과정만 한 달 동안 수강하고 언제든지 해지할 수도 있다.

 

온라인 전용 강의 콘텐츠로 PC와 모바일 기기에서 모두 수강할 수 있다.

 

Q. 월 이용료는 얼마인지? 콘텐츠 확보 수준이 궁금하다.

A. 월 이용료는 아직 비밀이다. 4월 1일 론칭 시 공개 예정인데, 정말 깜짝 놀랄만한 금액이다. 궁금하면 현재 진행 중인 론칭 알림 이벤트를 신청하면 누구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9공구에서는 9급 일반행정직, 세무직 시험을 준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입문 강의부터 기본/심화이론, 기출문제 및 예상문제풀이, 국가직/지방직 대비 동형 모의고사까지 합격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제공한다. 기존 강의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전용으로 서비스 하는 9공구 콘셉트에 맞춰서 신규로 제작한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단순히 강의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관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학원이 아닌 온라인 전용 공무원 강의 수강 사이트에서 질의응답을 하거나 진도 체크를 해 주는 경우는 많지 않다. 특히 관리 서비스를 받고 싶은 경우 수강료가 더 비싸거나 별도 추가 금액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9공구에서는 월 이용료만 내면 해당 기간 동안 강사진이 직접 답변하는 1:1 질의응답을 포함한 모든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Q. 9공구의 론칭 배경, 핵심 전략은?

A. 수강료 부담 없이, 특정 기간에 다 들어야 한다는 제약도 없이, 누구나 가볍게 공무원 수험준비를 시작할 수 있게 하고 싶어서 구독 서비스를 준비했다.

 

공무원 수험가에서 보통 “ㅇㅇ패스” 형태로 연간 상품을 판매하는데, 아무리 낮은 금액이라고 해도 한 번에 연간 수강료를 결제하려면 부담스러울 수 있다. 9공구의 장점은 정말 부담 없는 월 이용료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점이다.

 

누구나 한 번쯤, “나도 한 번 공무원 시험을 준비해 볼까?”라고 생각할 수는 있는데,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다. 9공구는 이런 점에 착안해서 수강 기간에 제약 없이, 월 이용료를 지불하고 해당 월에 마음껏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형태인 구독 서비스로 준비했다. 예를 들어 대학생인 경우, 중간/기말고사가 있는 달에는 구독을 해지하고 방학 때 다시 구독을 시작하는 등의 수강계획을 세울 수 있다.

 

 

그리고 25년간 수험 업계에 있으면서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는 경우 완강률이 높지 않고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 9공구는 온라인 전용 서비스이고, 월 구독하는 형태지만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혼자 공부하는 친구들이 뒤처지지 않도록 계속 뒷받침할 예정이다. 결과적으로는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주고 싶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