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서울시 7급 공채 행정학 총평_김중규 강사(공단기)

이선용 / 2019-10-14 10:12:00
행정학 김중규 강사.jpg
▲ 김중규 강사(공단기)

 
출제평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2019 서울7급 행정학은 최근 다른 7급 행정학 시험이나 최근 서울7급시험에 비하여 비교적 쉽고 평이하게 출제되었다고 봅니다. 정형화된 기출문제(변형포함)가 18문항으로 비교적 많았고 그동안 빈출되었던 A, B급 주제에 대한 출제비율도 95% 정도로 높았습니다.

다만 A/B급 문제를 약간 깊이있게 출제하여 난이도를 조절한 것으로 보입니다. 분야별로는 조직론과 인사행정론에 각각 무려 5문항씩이나 출제되었고 전자정부나 행정환류편에서는 한문제도 출제되지 않았습니다. 
 

1.jpg
 
이번 서울7급 행정학은 전반적으로 평이하였으나 변형된 기출문제가 많아 단편적인 암기나 정형화된 기출문제 위주로만 공부한 수험생은 약간 고전하였을 수도 있었을 것이고 심화이론이나 기출강의를 들으면서 앞뒤로 폭을 좀 넓혀 이해위주로 공부한 수험생은 95점 이상 충분히 고득점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서울7급 행정학은 85∼90점 이상이면 충분히 상위권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행정학시험은 변별력을 갖추기 위하여 난이도를 대체로 중상정도로 높게 유지하고 있는데 난이도 조절의 방법으로 종합형문제, 기출변형문제, 숫자문제, 응용문제, 법령문제를 포함하여 여태까지 출제되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출제될 수도 있는 경계문제(나올락 말락하는 언저리 부분), 즉 빈출범위를 약간 벗어나면서도 의미있는 새로운 내용들(약간 지엽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는 경계문제)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고민이나 대비를 전혀 하지 않으면 고득점은 어려워집니다. 물론 시험에 임박해서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핵심적인 것을 정리해야겠지만 평소 심화이론이나 기출수업때는 그런 언저리(가장자리)내용을 다루어주는 완성도 높은 강의를 접하는 것이 고득점의 열쇠라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금년도 7급시험도 모두 막을 내렸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찾아오길 기도하겠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수고 많았습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