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직 9급 면접 ‘임박’, 공직박람회 면접특강 내용을 살펴보니!

이선용 / 2019-05-21 13:46:00

공무원수험신문 웹용(309)_6.jpg
 
 

2019년 국가직 9급 공채 면접시험이 526일부터 61일까지 시행된다. 올해 국가직 9급 공채 면접대상자는 6,874명으로 최종선발예정인원(4,987) 대비 137.8%를 기록,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됐다.

 

따라서 면접대상자들은 목전으로 다가온 면접시험 준비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지에서는 인사혁신처가 밝힌 지난해 공직박람회 면접특강 내용을 정리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경험 면접의 TIP!

사람은 본인이 과거에 경험했던 행동을 바탕으로 미래에 유사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과거와 비슷한 행동을 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남에게 기대지 않고 자신만의 이야기로 풀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상황면접,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

보통 상황면접은 피면접자가 미래에 겪을 수 있는 특정 상황을 질문으로 준다. 상황인식, 상황판단, 행동의도 이 3가지가 유연하게 엮어져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상황면접은 면접준비를 위해 단기간 노력하는 것보다 평소 꾸준히 어떤 상황에 대하여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발표면접, 정리도 능력! 조리 있게 설명해야

발표면접을 준비하면서 나는 사람들 앞에서 말을 잘 못 하는데...”, “나는 당황하면 말을 못 하고 어버버하곤 해...” 이런 고민을 하는 공시생분들이 많이 있다. 이런 불안감을 없앨 수 있는 발표 면접준비는 무엇이 있을까?

 

발표면접 역시 단기간 노력하는 것보다 평상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굳이 긴 글들이 아니어도 짧은 글이라도 신문, 에세이를 읽고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또 발표는 긴 발표보다 조리 있게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무원 면접, 이것이 궁금해?

Q. 공무원 면접이 강화되어 학점/스펙/출신대학으로 평가한다?

A. 아니다. 면접관들은 지원자의 나이/학교/전공도 알 수 없는 완벽한 블라인드 면접을 진행한다.

Q. 면접에서 애국심만 잘 포장해서 내보이면, 무조건 합격이다?

A. 아니다. 그렇지 않았다. 그렇게 생각하는 면접대상자들은 원하는 면접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Q. 공무원스러운 복장이 면접합격의 지름길이다?

A. 면접 복장에 많은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공무원스러운 면접 복장은 없다.(실제 공무원들이 일하는 정부청사에 오면 자유로운 옷차림을 볼 수 있다.)

Q. 외모의 중요성! 잘생기고 예뻐야 합격이다.

A. 면접 결과와 전혀 상관이 없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선용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