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공무원 지방직 시험 총평 및 수험전략 – 행정법총론

김민주 / 2018-06-19 13:38:00

 

공무원수험신문 263-8.jpg
 

지난 51920189급 지방직 필기시험이 실시됐다. 올해 선발 인원은 14,811명으로 이는 지난해보다 4,496명이 늘어난 수치다. 그러나 지원자는 전년도에 비해 9,962명이 줄어 14.2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번 주 토요일인 23일에는 서울시 공무원 시험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에듀윌 공무원 교수진은 9급 공무원 지방직 시험 과목별 총평 및 출제경향, 수험전략을 발표했다.

 

행정법총론 과목 총평 및 출제경향

어렵지는 않았지만 응용력을 발휘하도록 한 종합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사례 문제 형식을 통해 종합적인 지식과 전반적인 행정법의 이해를 요하는 문장들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었다. 그렇기에 단순한 암기나 기출문제를 반복적으로 이해 없이 풀었던 수험생이라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었다.

 

그러나 다른 형식의 출제라도 문제의 내용은 기존의 기출문제 내용으로부터 크게 벗어나지 않고 새로운 판례 등도 출제되지 않아 전체적인 난이도를 평가해보면 중() 정도라 판단된다. ()에 해당되는 한 두 문항을 제외하고는 중이나 중하였다. 따라서 이해 중심의 법 공부가 되어있다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하다고 보여진다.

 

앞으로의 수험전략

수험생들은 행정법 총론에 대한 준비 시 이해를 중심으로 한 기본이론과 관련 판례를 숙지한 후 응용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실전 감각을 기르는 것은 물론이다.

 

[에듀윌 행정법총론 김용철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주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