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여성소방관 ‘공감‧톡톡’ 워크숍 개최

김민혜 / 2018-04-30 19:45:00

공무원수험신문256-12.jpg
 
여성 고충상담관 및 현장활동 대원 120여명 참가

 

소방청은 양성평등 조직문화 조성의 일환으로 지난 26~27일 충남 대천 파레브 호텔에서 전국 여성 소방관 중 여성 고충상담관, 현장활동 대원 등 총 120여명을 대상으로 금년도 상반기 전국 여성소방관 공감톡톡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 전국 여성소방관만 한자리에 모인 것은 소방청 개청 이후 처음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여성 소방관들이 자긍심을 갖고 대국민 소방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하는 차원에서 여성 복지 정책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워크숍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여성 복지정책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방청장과의 소통, 젠더폭력 예방대책 토의, 예술인 초청 힐링 문화 행사, 여성 소방서장 롤모델과의 대화 시간 등이 진행됐다.

 

백석문화대 김명숙 교수는 이날 워크숍에서 여성 고충상담관을 대상으로 고충 상담관의 역할 확립 및 상담처리절차, 피해자 지원 방안을 토론하고 질의 응답시간을 가졌다. 이후 연주회와 함께 댄스를 배우면서 고충을 같이 나누고 스스로를 돌아보며 지친 심신을 추스를 수 있는 특별한 시간을 보냈다. 또 두 번째 날에는 유리천장을 깨고 소방정으로 승진한 제주 안전본부 고민자 방호구조과장과 전남 소방본부 장경숙 소방행정과장의 강연이 진행됐다.

 

또 여성 소방관들은 소방청장과의 대화에서 근무여건 개선을 위한 여성 편의시설 확대, 양성평등을 위한 인권보호센터 운영업무, 하중이 높은 구급대원들의 역량개발과 원활한 보직 전화의 기회 부여 차원에서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시책을 논의하였다.

 

조종묵 소방청장은 여성 소방력을 강화하고 양성이 평등하게 일할 권리와 기회를 보장하는 것이 곧 대국민 소방서비스의 품격으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하면서 이번 워크숍은 전국 3,605명의 여성들을 격려하는 의미로 처음 개최한 만큼 여러 건의사항들을 빠짐없이 정책화하여 추진할 예정이라며 여성들이 자긍심을 갖고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민혜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