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6일 2017년 마지막 9급 공무원 지방직 추가 임용 시험이 시행됐다. 4,395명 모집에 16만 2,692명이 응시해 약 37대 1이라는 경쟁률을 기록했다. 2018년에도 이러한 확대 채용 열기가 이어질 전망인 가운데 에듀윌 공무원 교수진은 9급 공무원 지방직 추가선발 시험의 과목별 출제 경향과 수험 전략을 공개했다.
■ 영어 과목 출제경향 및 총평
2017년 9급 공무원 지방직 시험의 경우 어렵게 출제된 경향이 있다. 국가직 시험 대비 4개~6개 정도 점수가 하락했으리라 예상한다.
만약 지방직에서 별로 점수가 하락하지 않았다면, 영어 어휘와 문법 실력이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고 할 수 있다. 국가직과 지방직의 독해 난이도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지방직 시험의 어휘, 문법 문제가 상당한 학습 강도를 요구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 앞으로의 수험전략
영어는 수험생들이 가장 부담스러워 하는 과목이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영어점수의 안정성’은 합격하기 위해 꼭 필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따라서 영어의 난이도에 상관없이 안정적인 점수를 받기 위해 철저한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어휘와 숙어의 경우 최상위 어휘가 결코 학습의 목표가 되어선 안된다. 빈출어휘와 기출어휘, 숙어를 공부하며 많은 문제를 푸는 과정이 필요하다. 어휘와 숙어 문제들도 문맥으로 추리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단어장에 목매는 학습이 아닌 문제풀이와 연관된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문법 영역은 이론은 가볍게,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는 다양하게 푸는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독해 영역도 어려운 독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중급 난이도의 독해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평소에 꾸준히 학습하는 것은 물론이다.
[에듀윌 영어 장종재 교수 총평 중 발췌]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