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지방직 9급 추가선발 시험 과목별 총평] 국어 - 기미진

/ 2017-12-19 15:27:00

국어.JPG
 
2017 서울시/지방직 9급 추가채용 시험은 지난 6월에 있었던 정기 시험과 유사한 수준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수험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지난 지방직 9급 정기시험 때와 비슷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추가채용 시험은 서울시가 아닌 인사혁신처가 출제하였는 바, 문제 유형은 지금까지 지방직 시험과 유사하게 비문학/독해의 비중이 높았습니다. 상단의 분석표를 보면 문법/규범은 5문제, 비문학/독해와 문학의 경우 두 문제가 늘어나 총 11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또한 19, 20번을 비롯한 독해 지문의 길이가 현저히 늘어남으로써 실제 시험장에서 시간 조절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려했던 어휘/한자 문제는 총 4문제가 출제되어 20점을 차지하였으며, 크게 어렵지 않은 수준의 한자어가 출제되었습니다. 다만 동사 달다의 문맥상 다의어와 유의관계에 있는 한자어를 찾으라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눈에 띄었습니다. 문법/규범의 경우에는 대체로 평이한 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올해 다른 시험에서 출제율이 낮았던 호칭어, 지칭어의 사용 그리고 외래어 표기법 관련 문제가 출제되었는바, 다시 한 번 전 범위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앞으로의 시험에 대한 대비는 다음과 같이 하시기 바랍니다.

- 문법/규범의 경우에는 한글맞춤법, 외래어 표기법 등 전 범위에 걸쳐서 본인이 준비하는 시험의 기출 변형 문제를 통해 꾸준히 문제풀이 연습을 합니다.

- 비문학/독해 및 문학의 경우에는 문제 유형별(내용 일치 여부 파악하기, 생략된 정보 추리하기, 글의 진술 방식 및 전개 방식 파악하기 등)로 매일 2~3문제씩 풀고 감각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특히 향후 지방직 시험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은 긴 지문을 빠르게 읽고 답을 찾아내는 훈련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어휘/한자의 경우에는 항상 강조하듯이 암기만이 우리의 살길이므로 매일 30분씩 시간을 할당하여 기출 어휘/한자를 중심으로 암기해 나가도록 합니다. 단순 암기는 머릿속에 남지 않으므로 매번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서 암기할 수 있도록 시간, 장소, 분량, 암기 방식을 바꿔 가며 여러분의 뇌가 신선한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이번 시험 결과는 잊고 담대하게 앞으로 남은 시험에 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