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수험생, 환절기 면역력 강화를 위한 음식은?

/ 2016-10-05 09:29:00

 

공무원수험신176-20.jpg
 

추석, 개천절 등 길고 짧은 연휴가 끝나고, 공무원 수험생도 본격적인 수험 공부에 돌입하는 시기다. 이와 함께 공부하기 좋은 청명한 가을 날씨도 한 걸음 앞으로 다가왔다. 다만 밤낮으로 일교차가 벌어지면서 환절기 날씨가 계속되고 있어 건강에 유의가 필요하다.

 

특히 올 여름은 기록적인 폭염이 지속된 만큼 갑작스러운 계절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며 피로와 몸살, 감기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체력이 떨어지게 되면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지기 때문에 수험생들은 면역 강화를 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 인체 에너지원인 단백질은 근육을 이루는 필수 영양소로 호르몬이나 항체를 구성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한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피부와 골격이 수척해지고, 근력이 줄어 체력이 약해진다. 또한 생체 대사 및 면역기능물질이 모자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 감기, 결핵 등 각종 질병의 발생률이 높아지고 우울증에 걸리기도 쉬운 필수 영양소이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뇌로 공급되는 산소와 혈액이 일정치 않아 머리가 멍해지고 일에 전념하기 어려워지므로 특히 수험생에게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는 고등어, , 두부 등이 있다.

 

오메가3: 오메가3는 염증 발생을 감소시키고 백혈구의 활동과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백혈구의 기능을 강화시켜 혈관 내 산소를 공급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것인데, 불포화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 섭취를 늘리면 기도의 염증 등을 줄여 폐질환의 증상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수험생은 기침이나 몸살에 시달리면 학업 능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가 풍부한 제품을 자주 먹어야 한다.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에는 연어, 깻잎, 견과류 등이 있다.

 

키토산: 키토산은 키틴이라는 물질을 인체에 잘 흡수하게 해 주는 물질로 노쇠한 세포 활성화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항암효과로 유명한 키토산에 함유된 올리고당은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물질로 유명하다. 키토산 올리고당이 체내에 흡수되면 우리 몸은 키토산을 바이러스로 인식해 백혈구를 많이 생성하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다. 키토산은 새우, , 곤충의 껍질, 오징어 뼈 등의 갑각류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