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공무원 시험 일정도 막바지를 향해 가고 있다. 대부분의 직렬이 합격 발표를 마쳤고, 8월은 많은 공시생들이 2017년을 향한 장기 레이스에 돌입하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합격을 위한 전략수립부터 장·단기 계획까지 숲과 나무를 동시에 아우르는 시야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초기에 어떻게 대비 하느냐에 따라 수험 시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나아가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2017년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장기 스터디 계획은 어떻게 세우면 좋을지 살펴보자.
△목표의식 설정 : 수험 생활은 기약 없는 인고의 시간이다. 강인한 목표만이 이것을 견딜 수 있게 한다.
△무리한 계획은 금물 : 자신의 성격, 학습능력, 의지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무리한 계획을 세워 실패하지 말고, 실천할 수 있는 것의 80~90% 정도로 계획을 세우는 게 적절하다. 달성 과정에서 느끼는 성취감이 스스로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계획은 꼼꼼하게 : 동시에 여러 과목을 할 것인지, 한 과목씩 끝내 나갈 것인지 자신의 성격과 습관에 따라 큰 그림부터 정해두고, 정독 1회독에 훑어보기 5회독 등 과목별로 작은 부분까지 계획에 넣는다. 주기적으로 성취도를 평가하여 계획은 본인에 맞게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다.
△스터디 그룹 활용 : 자신의 의지, 공부 방식에 따라 스터디 그룹 활용 방법도 정해야 한다. 의지를 다지게 하는 출석 체크 스터디나 온라인 채팅으로 진행하는 어휘 스터디 등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의지만 잡아주는 스터디그룹도 있다.
△스톱워치 활용 : 시험 날짜가 임박하지 않았더라도 기출문제를 풀 때는 시간을 재며 실전처럼 푸는 것이 좋다. 표기 시간 5분 제외 나머지 과목은 시간을 본인에 맞게 적절히 배분하여 정해진 시간에 완벽히 적응하도록 해야 한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