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9급 공무원 서울시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②

/ 2016-08-16 13:59:00

공무원수험신169-14.JPG
 
행정학 국가직 대비 낮은 난이도, 영역별 고른 출제

행정법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의 비중 높아져

 

지난 625일 실시된 9급 공무원 서울시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행정학: 국가직에 비해 비교적 낮은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기본이론과 기본판례에 충실한 문제로 구성되었으며 기본서의 내용을 확실히 정리해 두었다면 쉽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영역별로 골고루 출제가 되었으나 정책론의 비중이 약간 낮았고, 신구문제가 적절히 조화된 시험이었다.

 

시험문제는 기존에 반복되는 문제에 새로운 경향의 문제를 추가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역량평가, 정부 3.0,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 성과평가, 국가채무, 주민의 직접참여제도 등은 최근 관심이 매우 높은 영역이다. 따라서 빈출문제를 반드시 숙지해두고, 최근 이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 영역별로 고른 학습을 하는 것도 좋은 학습전략이 될 것이다.

 

행정법: 이번 시험은 국가직에 비해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의 비중이 늘어났으며, 구체적인 사례보다 판례상의 일반론을 중심으로 출제되었다. 따라서 수험생이 정답을 고르는데 어려움을 느꼈을 문제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이번 시험 역시 지난해 지방직 시험과 같이 기출문제와 기본판례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이론과 판례를 병행하여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론의 핵심적 사항을 파악하고, 그 이론에 해당하는 대표적 판례 2~3개 정도를 병행해 학습하여 기본적 사항을 충실하게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고득점을 얻을 수 있다. 법학은 실정법 규정을 어떻게 해석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것이냐의 문제이다. 따라서 법령 규정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짚어, 기본실력을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