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방직 9급 필기시험 어땠나?…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 ②

/ 2016-07-26 13:17:00

공무원수험신166-18.jpg
 
행정학-기출문제와 신유형, 최근 이슈 관련 등 골고루 출제

행정법-국가직 대비 비교적 낮은 난도, 이론과 판례 병행 학습 중요

 

지난 618일 실시된 9급 공무원 지방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행정학: 전반적으로 기출문제와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어 신구의 조화가 잘된 시험이었다. 처음 출제되는 모형의 문제도 기본서의 내용을 확실히 정리해 두었다면 쉽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행정학의 기본적 주제에 대해 출제되었으며, 최근 이슈와 관련하여 정부규제, 그리고 행정윤리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또한 Hall의 패러다임 변동모형과 정부 간 관계모형으로 Rhodes의 권력-의존모형이 공무원 시험에서는 처음 출제되었다. 이번 시험에서도 기본서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기출문제나 예상문제 풀이를 통해 행정학 기본서의 내용을 충실히 정리하고 자신의 지식으로 완벽히 숙지해두는 자세가 필요하다.

 

행정법: 이번 시험은 국가직에 비해 비교적 낮은 난이도로 출제되었다. 기본이론과 기본판례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되었으며, 법령 주요규정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었다면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험 역시 지난해 지방직 시험과 같이 기출문제와 기본판례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이론과 판례를 병행하여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법학은 실정법 규정을 어떻게 해석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것이냐의 문제이다. 따라서 법령 규정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짚어, 기본을 탄탄하게 다져야 한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