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지방직 9급 필기시험 어땠나?…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 ①

/ 2016-07-19 15:27:00

공무원수험신165-18.jpg
 
국어, 영어, 한국사 평이한 난도...쉽게 출제 될수록 실수 줄이는 것이 중요

 

지난 618일 실시된 9급 공무원 지방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국어: 이번 시험은 지난 시험에 비해 문제 유형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아 무난한 편이었다. 다만, 문학에서 함축적 의미를 묻는 문제 그리고, 한자 어휘와 품사 문제를 묻는 문제의 경우 수험생들에게는 다소 까다로웠을 것이다.

 

전년도와 비교해볼 때 새로운 유형의 문제는 없었다. 따라서 앞으로도 기본이론에 입각하여, 기초를 튼튼하게 다져야 한다. 또한 독해 문항들은 반드시 출제되므로 평소 꾸준한 읽기 연습이 필요하다. 최근 아주 어려운 장문 독해 문항의 수는 줄었으나, 독해가 다양한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어 짧은 시간에 학습하려 하지 말고, 꾸준한 학습을 하는 것이 좋다.

 

영어: 영어 시험 또한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기본서를 중심으로 충실하게 학습했다면, 큰 어려움 없이 무난하게 풀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평이한 난이도일수록 강조되는 것이 바로 실수를 줄이는 것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기본개념을 철저하게 숙지해 놓은 뒤 실전에서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실전 모의고사를 풀며 현장 감각을 익혀야 할 것이다.

 

한국사: 이번 시험은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도로 출제되었다. 대부분의 문제가 빈출되었던 주제였고, 사료나 자료도 자주 다뤄졌던 것들이어서 체감 난이도는 낮았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론 정리와 문제 풀이 강의에 집중한 학생이라면 충분히 고득점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험에서도 기출 문제의 중요성이 다시금 확인되었다. 따라서 기본서와 기출 문제를 꼼꼼히 숙지해두는 것이 좋으며, 시간이 허락된다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한국사를 정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