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국가직 9급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 ③ 선택과목

/ 2016-05-03 12:44:00

공무원수험신154-18.jpg
 
행정학-기출과 신유형의 신구 조화, 난이도

행정법-기출주제서 100% 출제, 체감난이도 하락

지난 49일 실시된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행정학: 전 범위에 걸쳐 골고루 출제되었고, 지난해에 비해 난이도는 다소 높아졌다. 기출문제와 유사하거나 기출문제의 지문을 이용한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으나, 처음 출제된 새로운 유형의 문제도 많아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는 높아졌을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으로 기출문제와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골고루 출제되어 신구의 조화가 잘된 시험이었다.

 

시험 문제는 주요 빈출문제가 반복 출제되고 있다. 여기에 새로운 유형의 문제를 추가하는 양상을 띠고 있다. 따라서 기출문제 중 빈출문제는 반드시 숙지해야 하며, 새로운 경향의 문제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왜 출제되었는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고득점의 비결이 될 것이다.

 

행정법: 이번 시험은 그 동안의 기출문제에서 다룬 주제에서 100% 출제되었다. 다만 사례형이 3문제 출제되어, 수험생들이 느낀 체감도는 이보다 약간 낮았을 것이다. 고득점의 여부는 앞서 말한 3문제에서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옳지 않은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을 고르라는 문제가 예년에 비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이번 시험은 기출문제와 기본판례에 충실한 문제들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앞으로 이론과 판례를 병행하여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법학공부의 중심은 판례이고, 살아있는 행정법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핵심과 판례를 함께 공부해야 한다. 또한, 법령 주요규정의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