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국가직 9급 과목별 출제경향과 학습전략 ② 선택과목

/ 2016-04-26 12:59:00

150908_122_02.jpg
 
사회-올해 평이한 출제, 기본기 충실히 다져야

과학-빈출문제 재출제율 높아 개념정리 중요

수학-시간배분 관건, 응용·통합문제 대비

 

지난 49일 실시된 9급 공무원 국가직 시험 과목별 출제경향과 함께 공무원 시험 합격을 위한 학습전략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사회: 이번 시험은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법과 정치에서 10문제가 출제 되었으며, 기본기를 충실히 쌓은 수험생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답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

 

다만, 난이도를 조절하기 위하여 법과 정치 영역에서 잘 다루지 않는 즉결심판을 물었고, 경제영역에서는 실업자의 수를 직접 계산하도록 요구하였으며, 사회문화 영역에서는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에 대한 통계자료 분석 문항을 출제하였다. 난이도가 낮은 시험일수록 조정점수에서 불리할 수 있으므로 실수를 줄이기 위해 문제풀이 연습을 철저히 해두는 학습이 필요하다.

 

과학: 생명과학과 화학, 물리와 지구과학 모두 대표 유형의 문제가 난이도 하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 각 단원 별로 골고루 출제되었으며, 그 동안 출제 빈도가 높았던 부분에 대한 출제가 역시 높았다.

 

과학 시험은 무엇보다 개념이 중요하다. 따라서 각 단원 별로 가장 중요도가 높은 핵심 내용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수능 강의를 보면서 공부를 하면 많은 내용을 해서 좋을 수 있으나, 시간이 많이 소모되며 난이도 부분에서도 맞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공무원 전용 과학 강의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수학: 이번에 시행된 국가직 9급 수학 시험은 전반적으로 평이했다. 그러나 계산문제가 많았고 함수부분의 문제가 다른 해에 비해 많이 출제되어 시간배분이 관건이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시험 역시 개념에 대한 기본 이해와 시간의 효율적인 배분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했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문제 푸는 속도와 개념유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통합형 문제와 응용문제를 꾸준히 준비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자료제공: 에듀윌(www.eduwill.net)

[ⓒ 피앤피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교육전문미디어, 교육뉴스, 공무원시험, 로스쿨, 자격시험, 대학입시, 유아·초중등교육, 취업

뉴스댓글 >

SNS